육아·가사에 회사 관둔 대졸女 평생 6억3천만원 손실

입력 2013-05-28 16:07  

LG硏 "정부 고용률 70% 목표 위해선 여성 노동력 활용 시급"

육아·가사 등으로 인한 경력단절로 여성인력한 명이 평생 4억7천만원의 잠재소득을 포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임금이 높고 재취업이 힘든 대졸 여성은 손실소득이 총 6억3천만원에 달했다.

이혜림 LG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은 28일 '여성 경력단절에 따른 소득손실 크다'란 보고서에서 "생산성이 높은 대졸 여성 인력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해 경제 전체적으로 손실을 입고 있다"며 이 같은 분석을 내놨다.

이 연구원에 따르면 한국의 여성고용률은 지난해 48.4%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인 56.7%에 크게 못 미친다. 특히 20대엔 고용률이 60%를 넘지만 30대로 넘어가면 육아·가사 부담에 55%로 확 줄어든다. 30대 남성 고용률보다 무려 37.3%포인트 낮다.

이렇게 경력이 단절된 여성인구는 2012년 417만명으로 이들의 잠재소득 손실은60조2천억원에 달한다. 이 연구원은 "이는 국내총생산(GDP)의 약 4.9%로 일본(4.3%·2011년)이나 미국(0.1%·2011년)보다 크게 높다"고 말했다.

그는 경력단절의 악영향이 특히 고학력 여성에게 두드러진다고 봤다. 이 연구원의 분석 결과, 남녀임금비율이 OECD 평균 수준으로 상승한다고 가정할 때 2011년 현재 20대 대졸 여성이 60세까지 벌 수 있는 소득은 총 16억4천만원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중 10억1천만원만을 벌고 나머지 6억3천만원은 결국 포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육아, 가사 등에 중간에 회사를 그만 두지만, 다시는 돌아오지못하기 때문이다.

이 연구원은 "대졸 이상 여성들은 근무환경, 임금에 대한 기대가 높고 정규직,경력이 중시되는 직종에 취직한 경우가 많다"며 "경력단절을 경험하면 재취업할만한일자리가 제한적이라 아예 구직을 포기하고 노동시장에서 퇴장한다"고 말했다.

전체 여성의 잠재소득 손실액은 평균 4억7천만원(생애소득 10억6천만원-실제소득 5억9천만원)으로 파악됐다.

그는 "소득 상실분은 출산·양육을 대가로 포기해야 하는 기회비용"이라며 "잠재소득과 실제소득의 차이가 벌어질수록 경력단절을 피하려는 유인이 강해져 늦은결혼·저출산이 심화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이어 "새 정부의 '고용률 70%' 목표를 달성하려면 저출산 추세를 막고 능력 있는 여성의 잠재력을 살릴 수 있는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며 ▲ 유연근무제 도입▲ 육아휴직 제도 개선 ▲ 탄력 근무시간제 확대로 일과 가정이 양립 가능한 사회를만들 것을 촉구했다.

banghd@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