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울트라북 국내가격, 해외보다 20% 비싸"

입력 2014-05-22 12:00  

소비생활연구원 "대형유통업체가 우위 장악한 채 비용절감 소극적"

국내 시장에서 삼성전자[005930]의 울트라북이해외보다 20% 가량 비싼 가격에 팔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생활연구원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작년 9∼11월 한국, 영국,미국, 대만, 중국, 일본 등 6개국의 국내외 10개 브랜드 780개 제품의 가격 실태를조사한 결과, 이처럼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울트라북은 태블릿PC처럼 배터리 수명이 오래가면서도 기존 노트북 컴퓨터의 성능을 갖춘 가볍고 얇은 신개념 컴퓨터다.

삼성전자 울트라북의 국내 판매 가격을 100(163만2천원)으로 봤을 때 중국에서의 판매 가격은 77.6(126만7천원), 대만 83.0(135만5천원), 미국 77.7(126만7천원),영국 85.0(138만6천원)이었다. 환율은 지난해 11월7일의 수치가 적용됐다.

연구원은 "삼성전자 제품의 이런 국내외 가격 차이는 판매·유통 환경에 따라다르게 발생하는 비용, 서비스 수준 차이, 소비 관련 세율, 시장경쟁상태 등 구조적인 요인에 기인한다"고 설명했다.

해외에서 판매되는 삼성전자 울트라북의 경우 마우스, 가방 등 기타 부속품이포함되지 않는 경우도 있고, 대부분의 애프터서비스(AS)가 유료로 이뤄지고 있다고연구원은 전했다.

조사대상 6개국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모두 판매되고 있는 국내외 브랜드의 평균소비자가격은 한국이 두번째로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에서의 가격이 100(113만3천원)이라고 봤을 때 일본 110.6(125만2천원), 중국 106.4(120만5천원), 대만 94.7(107만3천원), 미국 111.9(126만7천원), 영국 114.

7(129만9천원)이었다.

연구원은 국내보다 해외에서 삼성전자 제품이 저렴한 것에 대해 "해외에서는 다양한 판매채널이 경쟁을 하면서 최종 소비자가격의 인하 요인이 발생한다"며 "반면,한국에서는 대형 유통업체가 유통시장의 우위를 장악한 채 비용절감에 소극적"이라고 지적했다.

연구원은 이어 "유통업체들이 비효율적인 비용을 줄이고, 마진율을 합리적으로책정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ksw08@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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