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만 불리한 제도 있으면 타파하겠다"

입력 2015-11-25 15:46   수정 2015-11-25 17:01


 한국수입자동차협회가 25일 설립 20주년을 기념해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임원진은 현재 성과에 머무르지 않고 양보다 질적성장과 내실화를 강조한다는 것에 한 목소리를 냈다. 더불어 최근 자동차 업계 이슈에 대해 수입차만 한정하는 것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다음은 수입차협회 임원진과의 일문일답.



 -수입차협회가 지향하는 점은 무엇인가

 "(윤대성 전무)간단한데 굉장히 어려운 질문이다. 우선 협회와 회원사 유대 관계는 굉장히 좋다. 이 자리에 각 사 홍보담당자가 43명 참석했다. 이것만 봐도 굉장히 긍정적이라 볼 수 있다. 브랜드가 소비자와 관련한 이슈라든지 판매와 관련한 주요사항을 처리하고 있다. 하지만 협회와 공동으로 처리할 부분도 있다. 모터쇼라든지 공통적인 이슈같은 것들이다. 각 사가 차를 들여오기 위한 인증은 따로 하고 있지만 공통 이슈는 협회가 처리한다. 그런 과정 중에서 협회가 모든 회원사들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있다"



 -세계적인 리콜 사태나 환경 및 연료효율 인증 같은 사회적 문제에 대해 협회의 대응이 활발하지 않은 것 같은데 

 "(윤 전무)잘못 이해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 우선 협회는 정부에서 어떤 것도 위탁받은 것이 없다. 국산차협회는 발전법에 기반을 두지만 우리는 일반 상법 기반이다. 정부 정책에 협조는 하고 있지만 위탁받은 것은 하나도 없다. 인증과 같은 문제는 모두 각 사가 해야 할 일이다. 협회가 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니다. 



 그리고 리콜은 자발적 리콜과 강제적 리콜이 있다. 강제적 리콜은 법적으로 완벽하게 업체들이 따라가게 돼 있다. 리콜 관련 법에 의해 해외에서 정해진 사항이면 국내에도 보고하게 돼 있다. 리콜은 세계 어디에서도 각 사가 고유의 기술과 자금으로 하는 것이지 협회나 다른 기관이 하는 것은 아니다"



 -폭스바겐 사태 때문에 국내 시장에서 독일차에 대한 신뢰가 깨지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디미트리스 부회장)자동차 회사 CEO들이 이런 이슈에 대해 굉장히 불미스럽고 업계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는데 동의한다. 이런 사태를 경험하면서 앞으로 필요한 것은 표준화된 인증이다. 특정 국가나 브랜드, 제품을 견제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한 회사의 문제를 떠나 자동차 업계를 전반적으로 개혁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틀을 만들어야 한다. 실험실에서만 이뤄졌던 시험들을 실제 도로에 맞춰서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개선은 점진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쉐보레나 르노삼성 등이 최근 OEM 수입차를 많이 들여오고 있는데 수입차 집계 방식을 개선해야 하는 것 아닌지

 "(윤 전무)현재 수입차 통계는 등록 기준이다. 국산차는 등록 이전에 판매 대수로 통계를 잡는다. 수입차는 지난 2003년부터 판매 통계에 오차가 있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실제 등록된 차를 기준으로 집계한다. 따라서 정확하고 오차가 적다. 브랜드가 의도적으로 적게 팔았다, 혹은 많이 팔았다고 말할 수가 없다. 사실 QM3나 임팔라 등 OEM 수입차는 완전 수입차인 것은 확실하다. 통관상으로도 그렇다. 국가별 통계에선 수입차로 잡혀야 마땅하고, 통계를 만드는 수입차협회에 잡히는 것이 옳지만 그렇게 되지 않고 있다. 아마 이 부분은 해당 업체에 문의하는 게 가장 정확하겠지만 일본수입차협회는 그런 경우 모두 수입차로 잡고 있다. 일본 브랜드인 토요타, 닛산, 혼다도 모두 일본수입차협회에 가입돼 있다. 앞으로 현대차도 인도 등 제3국 완성차가 들어올 가능성이 높다. 그런 차는 수입차로 집계돼야 하며, 수입차협회의 일원이 될 수도 있다"



 -최근 법인차 한도 설정, 보험 사고 시 국산차 렌트 등 수입차 업계에 불리한 정부 및 국회 법안이 발의되고 있는데

 "(윤 전무)법인세와 소득세, 자동차세 등으로 이슈를 나눌 수 있다. 국회 활동에 대해 협회가 가타부타 할 수는 없다. 정부는 입법예고 전에 협회와 논의를 거치기도 하지만 국회는 이러한 의견을 제출하는 것이 쉽지 않다. 먼저 자동차세는 한미 FTA 사항에 각 정부 간 논의를 거치게 돼 있어 지켜봐야 한다. 또 소득세와 법인세 문제는 수입차협회가 따로 목소리를 낸 바 없다. 그러나 최근 일련의 사태가 아쉬운 것은 당연히 선진국과 같이 합리적인 근거를 둬야 한다는 것이다. 어떤 제도이건 간에 수입차 시장이 위협을 받아선 안된다. 보험문제도 그렇다. 보험률을 정할 때는 브랜드 혹은 차종에 의해서 등급을 정하고 손해율을 정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보험에 대한 정보는 보험개발원과 보험업계만 갖고 있지 협회나 회원사는 알지 못한다. 정보의 비대칭이라고 할 수 있다. 



 더불어 렌터카는 수입사들이 대차 시에 수입차를 써야 한다고 언급한 적도 없다. 그들의 정관에 의해서 만든 것이지, 수입사 의견이 반영된 게 아니다. 앞으로 규정이 소비자를 위해 합리적으로 개선된다면 100% 동의한다. 하지만 보험업계가 보험료 변화 혹은 인상을 위해 보도자료를 낼 때 모든 수입차 소비자를 매도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한다. 수입차 운전자도 당연히 소비자로서 보험의 혜택을 받아야 한다. 무작정 부정적으로 보는 태도는 아쉽다"



 "(정재희 회장)제도를 바꿀 때는 과연 그것이 어떤 영향을 미치고 얼만큼 합리적인 차원에서 검토되느냐가 중요하다. 정부가 시행하는 제도의 변화라던가 국회에서 추지하는 법률 변동에 대해선 협회에 미치는 영향을 지켜보고 있는데, 혹시라도 불편부당하다면 의견을 전달할 것이다. 배기량과 관련된 법 개정은 전체적인 업계 의견이 비슷한 것 같다. 기존에 국내 자동차세 체계는 자동차 엔진 크기에 따른 부가 방법을 오랜 시간 유지해왔다. 하지만 다운사이징 등 세계적 추세가 변하니까 따라가는 듯하다. 그 외에 법인차 등은 수입차만의 문제는 아니다. 국가적인 세수 차원, 형평의 차원에서 검토돼야 하는 부분이다. 수입차만 국한해 언급할 부분은 아니다"




 -디젤과 SUV의 판매 성장세가 정체기로 접어들었는데 내년 전망은

 "(윤 전무)예측하기 힘든 사항이다.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디젤 비중은 유럽에서 55% 정도다. 특히 이태리나 프랑스 등 남유럽은 디젤 비중이 높고, 북부는 상대적으로 보급률이 낮다. 중간치가 독일인데 약 50%다. 국내 수입차 시장에선 디젤이 67%를 차지한다. 그동안의 성장 속도에 비해서 앞으로 감소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지난해 이후 실제로 성장 속도가 완화되고 있다. 다만 디젤의 성장 여지는 분명히 남아있다. 그럼에도 현재 상황에서 예측하기 힘든 것도 사실이다"



 "(디미트리스 실라키스 부회장)유럽은 휘발유가 50%, 디젤이 50% 정도다. 세계적으로 국가마다 점유율 차이는 있다. 디젤 기술은 앞선 상태이고 중요한 기술이다. 이산화탄소 문제 등 디젤 사태를 경험하고 있지만 유럽이나 미국에서 디젤을 금지하려는 움직임이 있는 것은 아니다. 배출가스 측정이나 방식에 세계 표준을 가져가려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SUV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한국이 여기서 약간 예외적이었다. 한국의 SUV 점유율은 좀 낮은 편이다. SUV를 선호하는 역동적이고 모험을 좋아하는 세대가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성장 여지는 충분하다. 각 브랜드에서 어떤 차종을 어떤 가격에 출시하냐에 따라 성장률은 다를 수 있지만 분명히 성장하고 있는 세그먼트다"



 "(정 회장)사실 디젤차 변화는 소비자에게 여쭤봐야 할 사항이다. 디젤 기술은 발전하고, 효율이나 환경에 대한 부분도 개선이 많이 되고 있다. 다만 아직 가야할 길이 멀고 그에 대한 대체품으로 전기차 등이 속속 개발되고 있어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 것인지 예측하기 쉽지 않다. 휘발유차도 마찬가지다. 다운사이징 기술이 발전하면서 효율도 좋아지는 상황이다. 엔진 점유가 어떻게 전개되느냐는 것은 결론적으로 소비자 선택 사항이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 수입차협회, "내년 수입차 판매 올해보다 8.5%↑ 예상"
▶ 테슬라, 모델X 가격 9,300만원?
▶ [칼럼]쉐보레의 절치부심, 이제 꽃을 피울 때다
▶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국내 판매사 지각 변동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