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클로 광고 위안부 모독" vs "그런 의도 전혀 없어"

입력 2019-10-18 18:03   수정 2019-10-18 18:04


일본 기업 유니클로의 새로운 TV 광고가 위안부를 모독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유니클로는 지난 1일 일본 유튜브 채널에 새 광고를 공개했다. 해당 영상은 지난 15일부터 국내에서도 방영되고 있다.

15초 분량의 광고에는 98세의 패션 컬렉터 할머니와 13세 패션 디자이너 소녀가 이야기를 나눈다.

소녀는 "스타일 완전 좋은데요"라며 "제 나이 때는 어떻게 입으셨나요?"라고 물었다.

이에 할머니는 "그렇게 오래된 일을 기억하냐고?(I can't remember that far back)"라고 말했다.

하지만 우리말 자막에는 "8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냐고?"로 쓰여있어 논란이 됐다.

지금으로부터 80년 전인 1939년은 일제 강점기 시기이다. 일각에서는 유니클로가 90대 할머니를 주인공으로 일제 강점기를 언급하며 '기억 못한다'고 번역한 것은 위안부 관련 문제를 조롱하기 위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에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이것은 정말 의도된 일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며 "유니클로는 완전히 돌아올 수 없는 선을 넘었다"고 비판했다.

유니클로는 "그런 의도는 전혀 없었다"며 "세대를 넘어 유니클로 후리스를 즐긴다는 점을 직관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80년이라는 숫자를 넣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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