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전지 수도권 휩쓴 민주당…문 대통령 '국정 장악력' 더 세진다

입력 2020-04-15 23:49   수정 2020-04-16 09:38


15일 치러진 21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수도권에서 압승해 국회 과반(151석 이상) 의석을 확보했다. 16일 0시30분 현재 민주당은 전체 253개 지역구 중 157곳에서, 미래통합당은 90곳에서 앞섰다. 양당의 비례대표 정당이 비례 의석 20석 안팎을 각각 가져갈 것이란 점을 감안하면 민주당은 170석이 넘는 의석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은 2016년 총선, 2017년 대선, 2018년 지방선거에 이어 이번 총선까지 승리하면서 1987년 민주화 이후 4회 연속 승리를 거둔 첫 정당이 됐다.

민주당, 수도권 사실상 싹쓸이

민주당은 최대 격전지로 꼽혔던 수도권에서 100곳, 통합당은 19곳에서 앞섰다. 121개 의석 중 80% 이상을 민주당이 가져간 것으로 추산된다. 49석이 걸려 있는 서울에선 민주당은 41곳, 통합당은 8곳에서 승리가 점쳐진다. 인천(13석)에선 민주당은 11곳, 통합당은 1곳 우세다. 59석이 걸린 경기에선 각각 48석과 10석을 차지했다. 현 추세라면 민주당은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정국으로 열린우리당(민주당 전신)이 돌풍을 일으켰던 17대 총선 이후 16년 만에 과반 의석 달성에 성공하게 된다. 1987년 민주화 이후 170석 이상을 확보한 정당도 민주당이 유일하다. 반면 통합당은 20대 총선 때(121석 확보)보다도 적은 의석을 가져갈 가능성이 커졌다.

서울에선 강남 3구와 용산 등 보수 성향이 강한 곳을 제외한 거의 모든 선거구에서 민주당이 1위를 차지했다. 13석이 걸린 인천에서도 통합당의 전통적 ‘텃밭’인 중·강화·옹진(조택상, 배준영)과 윤상현 후보가 통합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한 동구·미추홀구을을 뺀 모든 지역에서 민주당 승리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측됐다. 경기에선 통합당의 전통적 강세 지역인 성남분당갑·을, 평택갑·을, 동두천·연천, 이천, 포천·가평, 여주·양평 등을 제외하곤 민주당의 승리가 점쳐졌다. 통합당 관계자는 “수도권에서 35석을 얻은 20대 총선 때보다 더 참혹한 상황”이라고 했다.

곳곳이 박빙의 승부처였던 부산·울산·경남(PK)에선 부산 남을(박재호, 이언주)과 북강서갑(전재수, 박민식), 사하갑(최인호, 김척수), 경남 김해갑(민홍철, 홍태용), 김해을(김정호, 장기표), 양산을(김두관, 나동연) 등 6곳 외에는 통합당 우세였다. 민주당은 ‘낙동강 벨트’를 형성해 8석 대승을 거뒀던 20대 총선 때보단 PK에서 약세를 보였다.

충청권에서는 28개 지역 중 민주당이 19곳, 통합당은 9곳에서 우위를 점했다. 민주당은 대전 지역구 7곳 모두에서 승기를 잡았다. 강원에서는 8개 선거구 중 민주당이 2곳, 통합당이 5곳에서 1위를 달렸다.

“확실한 ‘진보 우위 시대’ 도래”

전문가들은 여당이 전국 단위 선거에서 네 차례 연속 승리하면서 민주당이 주창해온 ‘20년 장기 집권론’에 더욱 힘이 실릴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이 확실한 ‘진보 우위 시대’에 들어섰다”(김형준 명지대 인문교양학부 교수)는 평가도 나온다.

민주당이 입법·행정권을 장악하면서 문재인 정부 후반기 국정 운영 동력도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지난 3년간 중점적으로 추진해온 소득주도성장과 탈원전, 유화적 대북(對北)정책 등도 그대로 밀고 나갈 수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그간 “2017년 정권 교체에 이어 이번 총선에서 압승해 사회적 패권까지 바꾸겠다”(이인영 원내대표)고 공언해왔다. 이번 선거에서 압승해 정치 권력뿐 아니라 사회 전반의 개혁을 이루겠다는 것이다. 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이번 총선에서 이기면 공정거래법 등 쟁점 법안 처리와 검찰 등 권력기관 개편을 무리 없이 추진할 수 있다”고 했다.

16일까지 이어질 최종 개표 결과 민주당이 단독 과반 의석 확보를 확정지으면 정의당 등 범여(汎與) 군소정당의 도움 없이도 21대 국회를 사실상 좌지우지할 수 있게 된다. 원내 1당 몫인 국회의장은 물론 국회의장 견제 역할을 맡는 법제사법위원장,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자리도 여당이 가져갈 가능성이 높다.

민주당의 ‘선거 4연승’이 오히려 정권 재창출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더 이상 ‘우리는 일하려고 하는데 야당이 발목 잡는다’는 핑계를 대는 게 어려워졌다는 것이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경제가 지금보다 어려워지면 모든 책임은 오롯이 여당이 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반면 통합당은 지도부 교체를 포함해 정계 개편의 회오리에 빨려들어갈 전망이다. 황교안 대표,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 차기 유력 대권 주자 상당수를 잃으면서 당분간 ‘불임(不姙) 정당’ 신세가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제21대 총선 실시간 개표 현황 및 결과 보기
https://www.hankyung.com/election2020/vote/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