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코로나 때문에 졌다, 이렇게 격차 날 줄 몰랐다"

입력 2020-04-22 17:21   수정 2020-04-22 17:23


미래통합당이 4?15 총선에서 참패한 것과 관련해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는 김형오 전 공관위원장이 처음으로 언론 인터뷰를 통해 입장을 밝혔다.

김 전 위원장은 22일 월간중앙과의 인터뷰에서 "고개를 못 들 정도로 면목이 없다. 큰 책임을 통감한다"며 "함께했던 공천관리위원들, 공천에서 떨어진 사람들, 그리고 본선에서 낙마한 사람들 모두에게 미안하고 안타까운 마음뿐이다"라고 했다.

이어 "민주당이 의석수 과반 정도는 넘길 것 같았다"면서도 "이 정도로 격차가 날 줄은 미처 생각하지 못했다"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이번 총선 참패 원인에 대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가 결정적인 요인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야당이 가진 무기는 입뿐인데, 말할 수 있는 환경이 안 됐다. 내가 봐도 참 아까운 사람들, 또 당선이 가능하리라고 봤던 사람들마저 줄줄이 낙마했다. 특히 공들여서 영입하고 공천했던 신인들에겐 스스로를 알릴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한편 통합당에서 활동하고 있는 강연재 변호사는 16일 페이스북을 통해 "2~4% 박빙 지역에 우리 당 멀쩡한 후보들 다 날리고 타당 출신 후보들을 꽂았다"면서 "결국 100% 전멸했다"고 김 전 위원장을 비판했다.

강 변호사는 "이길 수 있는 중진들도 갑자기 여기저기 지역을 바꿔 꽂아서 양쪽 다 패배"라면서 "이것이 이기는 공천, 혁신공천인가? 김형오는 당장 석고대죄하시라"고 했다.

실제로 공관위와 지도부의 요구에 따라 험지로 출마한 정우택(충북 청주상당)·김병준(세종을)·이종구(경기 광주갑)·이혜훈(서울 동대문을)·황교안(서울 종로)·유정복(인천 남동갑) 후보는 모두 낙선했다.

또 통합당 민경욱 의원은 공관위의 컷오프와 공천무효 결정 등으로 선거에 집중할 수 없었고 민주당 정일영 당선인에게 2.29%포인트 차이로 낙선했다.

김재경 통합당 의원은 입장문을 통해 "이번 선거 패배의 책임은 그 직에서 물러나는 정도로 무마되어서는 안 된다"며 "(황교안 전 대표와 김형오 전 위원장은) 나라와 당에 씻을 수 없는 죄를 지었다. 탈당 또는 정계 은퇴, 그 이상의 엄중한 책임을 져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