덜컹대는 GTX…은마 주민들도 "우리집 아래는 안돼" [집코노미]

입력 2020-07-17 11:09   수정 2020-07-17 11:30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건설사업이 잇따라 암초를 만나고 있다. 서울 도심 통과 구간에선 주민들의 반대가 이어지는 중이다. 아파트 단지 밑을 관통한다는 이유에서다. 반면 주변 지역에선 이 노선을 유치하기 위한 지자체간 경쟁이 치열하다. 밑그림도 그려지지 않은 GTX-D노선에 대한 용역도 여럿 진행 중이다.
“우리집 아래는 안 돼”
17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서울 대치동 은마아파트 주민들은 이날 세종시 정부종합청사 국토교통부 앞에서 시위를 벌일 예정이다. GTX-C노선의 대안 선형을 요구하기 위해서다.

GTX-C는 경기 수원에서 서울 삼성역 등을 거쳐 양주까지 이어지는 노선이다. 총연장이 74.8km다. 이 가운데 양재~삼성 구간이 은마아파트 아래를 관통한다. 지하 50~60m로 관통하지만 터널을 뚫는 과정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게 주민들의 주장이다.

주민들은 앞서 지난 15일 강남구민회관에서 열린 공청회도 단상을 점거하면서 무산시켰다. 주민들은 대안 선형을 요구했지만 주무부처인 국토부는 전혀 준비하지 않았다. 대심도라고 하더라도 단지 바로 아래서 발파 공사 등을 진행하면 1979년 준공된 은마아파트의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다는 게 주민들의 주장이다. 은마아파트 주민 이모 씨는 “성수동과 과천 등 다른 지역에선 주민 항의로 주거지를 피해 선형을 짠 사례가 있다”며 “50년차 아파트의 재건축도 승인해주지 않으면서 바로 아래 시속 200km 열차를 통과시킨다는 건 말도 안 된다”고 말했다.

앞서 GTX-A노선 강남 구간도 주민들의 항의로 착공이 상당 기간 지연됐다. 청담동 주민들이 지반 침하와 건물 균열로 안전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면서 강하게 반발해서다. 강남구청 또한 주민 반발을 이유로 굴착허가를 내주지 않았다. 하지만 행정심판에서 GTX-A노선 시행사인 SG레일이 이기면서 지난달 중순 착공했다. 2018년 말 착공식을 가진지 2년 여 만에 6개 공구가 모두 공사를 시작했다.
“우리동네로 오세요”
강남을 제외한 다른 지역에선 정반대의 일이 일어나고 있다. GTX를 유치하려는 지자체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9월 기본계획 수립을 앞둔 GTX-C노선의 경우 정차역 추가 설치를 두고 안양시와 과천시가 대립하고 있다.

이 노선은 과천종합청사역에 정차하는 것으로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그러나 안양시는 환승 수요가 더 많은 인덕원에도 역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서울지하철 4호선과 월곶~판교선(월판선),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인동선)까지 연계하겠다는 구상이다. 추가 정차하더라도 늘어나는 운행시간은 54초에 불과하다는 게 안양시의 주장이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GTX-C노선이 인덕원역에 정차한다면 안양을 비롯해 시흥·광명·의왕·안산 등 지역 주민들이 한 번의 환승으로 GTX를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과천시민들은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인근 지자체들의 정차역 설치 추진으로 사업 추진이 늦어질 가능성이 있어서다. 역간 거리가 짧아져 속도가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하고 있다. ‘GTX-C노선 전략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 참석했던 한 주민은 “정부과천청사역과 금정역 사이에 인덕원역을 새로 설치한다면 역간 거리가 3km에 불과하다”며 “반쪽짜리 GTX노선으로 전락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성동구와 의왕시, 구리시도 GTX B·노선유치에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성동구는 GTX-C노선의 왕십리역 정차를 위해 태스크포스팀까지 발족시켰다. 성동구청 관계자는 “교통 요충지인 왕십리역 지하를 지나가는 만큼 정차해야 할 이유도 크다”며 “조만간 관련 연구용역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본적인 밑그림도 그려지지 않은 GTX-D노선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도 치열하다. 강동구는 GTX-D노선 역사 신설 계획을 수립하고 사업 타당성을 검토하는 ‘GTX-D노선 도입 연구용역’을 지난달 착수했다. 다른 지자체들도 발벗고 나섰다. 경기도는 부천·김포·하남시와 ‘GTX 수혜범위 확대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고, 인천시는 3월 일찌감치 자체 타당성 조사 용역을 발주했다. 이 노선은 지난해 10월 ‘광역교통 2030’ 발표에서 처음 언급됐지만 구체적인 노선과 사업비는 나오지 않았다. 국토부는 지난 2월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내년 상반기 중 GTX-D노선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국토부는 지자체의 잇따른 정차역 추가 요청에 대해 경제성과 공익성 등을 종합적으로 따져 반영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총선 과정에서 GTX 유치 공약이 쏟아지는 등 지자체와 주민들의 문의가 끊임없이 들어오고 있다”며 “예비타당성 조사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기본계획 반영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형진/장현주 기자 withmol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