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북 탈북민, 구명조끼 입고 한강 건넌 듯…군 감시장비에 포착(종합)

입력 2020-07-28 13:24   수정 2020-07-28 13:26


성폭행 혐의로 조사를 받게 되자 다시 북한으로 넘어간 탈북민 김모(24) 씨의 '월북 루트'가 공개됐다.

김씨는 철책 밑 배수로의 이중 장애물을 빠져나간 뒤, 강 수위가 가장 높은 때에 맞춰 구명조끼를 입고 한강을 건넌 것으로 추정된다.

28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군 당국은 김씨가 인천 강화도 월미곳에 있는 정자인 '연미정' 인근 배수로를 통해서 월북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연미정은 인천시 유형문화재 제24호인 정자다.

배수로는 철책 밑을 가로질러 한강으로 물이 흘러나가도록 설치된 형태로, 내부엔 일자 쇠창살 형태의 철근 구조물이 있다.

김씨의 신장은 163cm, 몸무게 54kg로 왜소한 체격으로, 철근 틈새를 손으로 벌려 빠져나간 것으로 추정된다.

이 철근 구조물을 지나면 2차 장애물이라고 할 수 있는 바퀴모양으로 된 윤형 철조망이 있지만 많이 노후화돼 왜소한 체구의 김씨가 빠져나갈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박한기 합동참모본부 의장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장애물을 벌리고 나갈 여지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이어 "월북 시점이 만조 때라서 (배수로 탈출 후) 부유물이 떠오른 상황에서 월북자가 구명조끼를 착용하고 머리만 내놓고 떠서 갔을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까지 경찰과 군 당국의 조사 결과를 종합하면 김씨는 18일 오전 2시 20분께 택시를 타고 월곳리에 하차한 뒤, 만조 시간대에 맞춰 철책 밑 배수로를 통해 탈출 후 한강 물길을 따라 북한으로 건너간 것으로 파악된다.

김씨는 월북 전 필요한 자금을 환전하고 해당 지역 일대를 사전 답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김씨의 월북 전후 행적은 군 감시장비에도 포착됐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국회 국방위에서 "(감시장비 영상을) 모니터링 하는 부분에 여러가지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작년부터 보강을 많이 해왔고, 그런 부분에 있어서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했는데 다시 한 번 짚어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