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래빗] 반도체 있는 곳에 꼭 있는 #MLCC 그게 뭔데?

입력 2020-07-30 14:05   수정 2020-07-30 14:08


[뉴스래빗 미니경제]
경제용어, 생활 경제 주요 이슈를
귀에 쏙쏙 알기 쉽게 전해드립니다.





▽▽PLAY▽▽ 오디오래빗



#MLCC가 뭐야?

MLCC(multilayer ceramic capacitor)는 적층세라믹콘덴서입니다. 전자제품 회로에 전류가 일정하게 흐르도록 제어하는 역할을 하죠. 반도체 부품 주변에서 일종의 댐 역할을 합니다. 회로에 들어오는 전류량이 일정하지 않으면 반도체 부품이 망가질 수 있죠. MLCC가 이를 방지해 회로가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어디에 쓰이는데?

MLCC는 반도체와 전자회로가 있는 제품 대부분에 들어갑니다. 스마트폰과 TV는 물론 전기자동차에서도 들어가죠. 사용되는 양도 많은데요. 최신 스마트폰 한 대에는 약 1000개의 MLCC가 들어가 있습니다. 초기 스마트폰 모델에선 약 200~300개의MLCC를 사용했죠. 전기차 한 대에는 1만3000여개가 사용됩니다.



MLCC의 크기는 사용 제품마다 다른데요.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MLCC는 머리카락 두께(0.3mm)와 비슷합니다. 전자회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가격은 높은 편입니다. 300ml 와인잔에 MLCC를 가득 채우면 수억원에 달합니다.

#스마트폰부터 전기차까지 활용

최신 스마트폰에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면서 제품에 들어가는 MLCC양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전기자동차 시장에서도 활용되는 만큼 수요도 높아지고 있죠. MLCC시장은 매년 10%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MLCC시장의 선두주자는 일본 기업 무라타 입니다. 2019년 말 기준 시장 점유율은 40%에 달하죠. 삼성전기가 22%의 점유율로 2위입니다. 뒤이어 3위와 4위 기업은 일본 기업입니다. 일본 기업들 사이에 국내 기업 삼성이 견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i>#오디오래빗 ?</i> 뉴스래빗 산하 오디오랩 콘텐츠입니다. 정보형, 공감형, 힐링형, 브리핑형 등 주제와 독자의 상황에 맞는 소리 지향 콘텐츠를 연구개발(R&D)합니다. 뉴스래빗이 자체적으로 커스터마이징한 오디오 플레이어를 통해 뉴스래빗 모바일웹 및 PC웹에서 편하게 듣고, 손쉽게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책임= 김민성, 연구=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스토리텔러= 윤민이 아나운서
뉴스래빗 페이스북 facebook.com/newslabit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lab@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