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기업들 잇따라 'RE 100' 선언…韓 그린산단 전환 못하면 '러스트벨트' 된다

입력 2020-09-28 15:21   수정 2020-09-28 15:23

2019년 3월 지금으로부터 1년6개월 전 제조업 혁신을 목표로 경남창원스마트산단사업이 본격적으로 출발했다. 6개월간의 기획을 통해 기존 제조업에 새로운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하는 사업아이템들을 발굴했고, 전자기술연구원과 같은 ICT 관련 연구기관 및 대기업을 유치했으며, 스마트산단 핵심 4대 코어사업(공정혁신시뮬레이션센터, 스마트공장모델하우스사업, 제조혁신인력양성사업, 혁신데이터센터사업)을 모두 유치하는 성과 또한 달성했다.

이달 17일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방문해 기존 스마트산단을 스마트그린산단으로 전환하는 사업에 경남창원스마트그린산단이 적극 앞장서 달라는 당부와 격려가 있었다.

그렇다면 스마트그린산단은 무엇인가. 한국제조업의 2대 장점은 성실한 고급인력을 많이 확보하고 있다는 점과 매우 저렴하지만, 심지어 고품질의 전기에너지를 풍부하게 확보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유럽을 중심으로 제조업 사용 에너지 관련 새로운 움직임이 있다. 바로 RE100(Renewable Energy 100%: 태양광, 풍력과 같은 재생에너지를 100% 사용해 공장을 가동한다는 뜻) 선언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RE100 선언이 늘어나면 우리에게는 어떠한 변화가 요구되는가. 답은 간단하다. 유럽은 신재생에너지의 전기료와 일반전기의 전기료가 거의 차이가 없다. 이에 유럽의 기업은 RE100선언이 전기료로 인한 원가손실에 연결되지 않는다. 하지만 한국 경우는 기존 전기에너지의 가격과 신재생에너지의 전기생산가격이 많은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기존의 전기요금 체계로는 국내기업 중 당장 RE100을 선언할 수 있는 기업은 거의 없다. 만일 독일 RE100 선언 자동차관련기업에 수출하는 국내기업에도 RE100선언을 요구한다면 국내기업은 경영상 큰 장벽을 만날 것이 뻔하다.

이와 함께 최근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문제가 유럽을 중심으로 큰 이슈로 등장하고 있는데, 유럽은 비교적 신재생에너지 보급 비율이 높기 때문에 1인당 이산화탄소 배출 비중이 높은 나라의 제품에 대해 ‘탄소국경세’ 도입을 준비 중이다.

이 또한 국내 제조업에 큰 위기로 작용될 것이 분명하다. 국가적인 차원에서 이 문제들을 사전에 준비해야 하는데, 그것이 바로 기존의 스마트산단을 스마트그린산단으로 전환하는 사업이며, 경남창원스마트산단에서 선제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적으로 실시되는 시범사업은 RE100 선언기업 8개사와 태양광 및 풍력에너지 생산 발전시설을 연결해 주는 사업이다. 제3자 계약 방식을 통해 전력거래의 유연성(규제 샌드박스 등)을 확보하고 제조기업의 신재생에너지 사용비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시범사업을 시행하게 된다. 또한 30개 기업을 선정해 기업 내 에너지사용 효율화를 극대화하고 모니터링 및 가시화하는 사업도 진행한다.

현재 대한민국은 일인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세계 4위다. 일부 국가를 제외한 선진국 중 가장 많은 배출량을 나타내고 있는데 제조업에서부터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못한다면 향후 중국가성비혁명으로 인한 한국 제조업의 위기처럼 또 한번의 위기를 초래할 것으로 판단된다. 만일 유럽의 자동차들이 자동차 심벌 옆에 ‘manufactured by RE100’이라는 문구를 넣기 시작한다면, 만일 미국의 스마트폰 기업 A사가 스마트폰 뒷면에 ‘produced by RE100’이라는 문구를 넣는다면 국내기업들도 바로 넣을 수 있을까?

변화에 대한 사전 준비가 없다면, 급변하는 제조업 환경에 대응하지 못한다면 미국의 러스트벨트(제조업 붕괴로 인해 일자리가 급격하게 사라진 미국 북부지역)가 우리에게도 오지 않는다는 법은 없다. 제조업은 제품 아이디어, 디자인, 설계, 제작, 영업, 판매 및 서비스라는 항목으로 반복적으로 운영되지만, 여기에 새롭게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스마트공장화뿐만 아니라 그린에너지 활용이라는 항목까지 새롭게 제조업 환경에 요구되고 있다. 피할 수 없다면 준비해야 함이 당연할 듯하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