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주 등교 수업 확대…'추석 감염'이 변수

입력 2020-10-04 15:33   수정 2020-10-05 00:27

교육부가 이달 중순 이후 등교 인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추석 연휴 이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전파 가능성이 다시 높아지면서 신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추석 연휴 기간의 대규모 인구 이동으로 인한 재확산 가능성은 여전하다는 게 방역당국의 판단이다.

4일 교육계에 따르면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달 29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1학기 원격 수업 장기화로 학습 격차 문제 등이 현장에서 확인됐다”며 “추석 연휴 특별 방역 기간 이후 등교 수업을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초등학교 1~2학년은 원격수업 집중도가 떨어지고 사회적 관계를 통한 정서 발달이 중요하다며 1주일에 3일 이상 등교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고교는 3학년이 대학 입시 준비로 등교 일수가 줄어들면 1∼2학년은 매일 등교할 수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특별방역기간이 끝나는 오는 11일까지는 일부 지역을 제외하면 전국 유치원과 초·중학교의 등교 인원은 전체의 3분의 1, 고교는 3분의 2까지로 제한돼 있다. 교육부는 이번주 전국 교육감과 협의해 등교 인원 확대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연휴 직후엔 코로나19 확산세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고 너무 늦으면 학교의 준비 시간이 모자라기 때문에 회의 날짜가 언제가 좋을지 조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부 시·도에서는 이미 등교수업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조희연 서울교육감은 지난달 16일 학생들의 원활한 학교 적응을 위해 초1·중1 학생은 매일 등교하는 방안을 적용하고, 이 학생들은 밀집도 기준에서 예외로 해달라고 교육부에 공식 건의했다. 세종교육청도 12일 이후에는 오전·오후반을 도입해 고교는 거의 전 학생을 등교하게 하고 초·중학교의 교내 밀집도는 각각 2분의 1, 3분의 2가량으로 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추석 연휴에 귀성·귀경객 사이에서 ‘조용한 전파’가 발생했을 우려가 커진 만큼 더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지난 8월 초에도 다수 교육청이 2학기 매일 등교 방침을 세웠다가 광복절 연휴에 코로나19가 급격히 재확산하자 계획을 철회한 바 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이번 연휴를 앞두고 학생·교직원 집단감염도 이어졌다. 경기 죽전고와 대지고에서는 추석을 앞두고 학생 17명이 야외 공원에서 모임을 하다 학생 가족을 포함해 9명이 코로나19에 집단 감염되는 일이 벌어졌다. 서울 마포구의 서울디자인고에서는 교직원 6명이 코로나19에 감염됐다.

코로나19 검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확진자가 다시 증가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4일 0시 기준 전국 코로나19 확진자는 64명이다. 추석 연휴가 시작된 지난달 30일(113명)의 절반 수준으로 감소했다. 추석 연휴의 하루 검사 건수는 5000~6000건으로 연휴 직전인 지난달 28일(1만1741건)의 절반가량에 불과했다.

전문가들은 추석 연휴 여파가 8~9일은 돼야 나타날 것으로 보고 있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검사 소요 시간 등을 고려하면 주말이나 돼야 추석 연휴 여파를 가늠할 수 있을 텐데 등교 확대를 12일부터 바로 적용한다는 건 성급한 감이 있다”며 “등교 확대가 감염병 확산을 부채질하는 일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배태웅/이우상 기자 btu104@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