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文, 조국에게 미안한 만큼 납북 국민에 마음의 빚 있는가"

입력 2020-10-05 09:29   수정 2020-10-05 09:31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사진)는 5일 "이 정권은 도덕적으로 다시는 회생할 수 없다는 점이 확실해졌다"며 "앞으로도 저물어가는 정권의 추한 모습은 계속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안철수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게 진 마음의 빚의 백 분의 일만큼이라도 납북자와 국군포로 가족들에게 미안하다고 생각한 적 있는가"라며 이같이 비판했다.
"국민 생명 못 지키는 나라, 제정신 박힌 나라인가"
안철수 대표는 "무엇보다도 서해안에서 북한군에 의해 사살당하고 불태워진 우리 국민의 비극이 이렇게 대충 넘어가서는 안 된다고 많은 분들이 말씀하셨다"며 "연휴 기간 내내 제 머리 속을 채운 것도 과연 국가는 국민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국가의 역할과 존재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서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가가 어려운 국민의 삶을 우선하지 않고 인기 영합주의로 돈을 뿌려대는 나라, 고위공직자가 국민의 건강한 가치와 상식을 짓밟는 나라, 국민이 총 맞고 불태워져 시신이 바다 속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는데 친서 한 장에 감읍해 침묵하는 나라, 이런 나라가 과연 제정신이 박힌 나라인가"라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주지 못하는 나라, 그런 정부를 우리가 피땀 흘려 번 돈으로 세금 내서 받쳐주고 밀어줄 이유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한 주 전, 일곱 번째 6.25 참전 중국군 유해 송환이 있었다"며 "우리 국군을 향해 총부리를 겨눴던 적이었지만 인도적 차원에서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한 비운의 영혼들을 가족의 품에서 쉬게 해 주는 것이 올바른 일 아니겠는가"라고 강조했다.

이어 "자국민 송환을 위한 미국 정부의 끈질긴 노력은 국가의 존재 이유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례"라며 "그런데 지금 대한민국 정부와 문재인 대통령의 모습은 어떠한가. 우리 국민이 총살되고 불태워졌는데도 '설마 그럴 줄 몰랐다'는 변명만 늘어놓았다"고 했다.

"정권 홍위병들, 국민 살려내라는 목소리 선동으로 매도"
안철수 대표는 "정권의 홍위병들은 '전임 정부였으면 구할 수 있었겠냐'며 발뺌하기에 바쁘다"며 "우리 국민을 살려내라는 국민들의 정당한 요구를 정치공세와 선동으로 매도하기에 여념이 없다"고 전했다.

이어 "그 어디에도 국가의 책임과 역할, 대통령의 책무에 대한 고심과 고민의 흔적을 찾아볼 수 없다. 울분을 넘어 슬픔이 북받쳐 오른다"며 "정녕 우리는 이런 한심한 수준의 정부밖에 가질 수 없는 것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지금도 우리 국민 여섯 명이 북한에 억류돼 있다. 이중 한 분은 억류된 지 6년이 넘었고, 두 분도 5년이 넘었다"며 "그런데도 그간 우리 정부는 실질적 송환 노력을 한 적이 없다. 정상회담 때도, 고위급 접촉 때도 억류자 문제는 언제나 형식적이고 뒷전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서 일병 구하기를 위해 쏟은 정성의 만 분의 일이라도 우리 국민을 구출하고 데려오는데 썼는가. 그렇게 김정은을 여러 번 만났어도 우리 국민 돌려보내 달라는 말, 한 번이라도 제대로 한 적이 있는가"라며 "살아서든 죽어서든 국가의 부름을 받아 떠났건 그렇지 않건 대한민국 국민을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게 하는 것, 그것이 국가의 역할이자 존재 이유"라고 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