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 미니스탁 앞세워 '디지털 혁신'

입력 2020-10-05 15:11   수정 2020-10-05 15:13


한국투자증권은 국내 최고의 수익기반을 갖춘 금융투자회사로 꼽힌다. 올해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해외주식과 리서치, 금융상품권에 이르기까지 전 부문에 걸친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한투증권은 지난 2분기 전년 동기 대비 56.2% 증가한 2958억원의 순이익을 냈다. 지난 1분기에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글로벌 경기 위축 등으로 다소 고전했지만 2분기 들어 주요국 증시 회복으로 반전에 성공했다. 개인들의 주식투자 열풍에 힘입어 위탁매매 부문 수수료 수익이 크게 증가했다. 투자은행(IB) 부문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과 대체투자 등에서 성과를 내며 실적 회복을 이끌었다.

한투증권의 2020년은 디지털 혁신에 초점이 맞춰졌다. 디지털 기반 비즈니스 모델 구축과 함께 사용자 중심의 첨단 금융서비스 개발 성과가 속속 나오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지난 8월 13일 출시된 해외주식 모바일앱 ‘미니스탁’이다. 미니스탁은 기존에 1주 단위로 구매해야 했던 해외주식을 별도의 환전 없이 소수 여섯 번째 자리까지 1000원 단위로 주문할 수 있도록 했다. 주당 200만원이 넘는 아마존 주식도 1만원어치만 사는 게 가능해진 것이다.

미니스탁은 거래 방식도 대폭 간소화했다. 쇼핑백 기능을 통해 여러 주식과 다양한 투자테마를 한 번의 클릭으로 살 수 있도록 해 편의성을 높였다. 미니스탁은 혁신성을 인정받아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금융 서비스’로 지정됐다.

한투증권은 지난 7월에는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리서치 서비스 ‘에어(AIR)’를 개시했다. 에어는 쏟아지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단어가 아니라 문장과 맥락을 분석해 의미 있는 뉴스를 선별한다. 에어는 리서치센터 애널리스트들이 직접 분석한 10만 건 이상의 뉴스 데이터를 AI의 머신러닝 기법을 이용해 학습할 수 있다. 매일 3만여 건에 이르는 뉴스 콘텐츠에 대한 계량 분석을 기반으로 양질의 투자 정보를 제공한다. 에어 개발에는 기계공학, 통계학, 수학 등을 전공한 퀀트 애널리스트들을 주축으로 모든 애널리스트가 참여했다.

에어는 중소형주 섹터에서 더욱 진가를 발휘하고 있다. 중소형주는 2200여 개가 넘지만 전담 인력 부족 등을 이유로 분석 대상에서 소외됐다. 에어는 중소형주를 분석해 주가 추이와 뉴스평가, 성장성, 수익성,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 수준), 배당 등 정보를 제시할 수 있다. 회사 관계자는 “대형주에 집중된 투자정보 환경에서 중소형주 정보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고 정보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투증권이 지난 3월 출시한 ‘온라인 금융상품권’은 6개월 만에 판매량이 110만 장을 넘어서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금융상품권을 선물 받으면 해당 금액만큼 주식, 채권, 펀드 등 각종 금융상품을 골라 구입할 수 있다. G마켓이나 11번가 등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쉽게 구매할 수 있다.

금융상품권은 ‘주린이(주식 입문자)’ 선물용으로 주목받고 있다. 금융상품권 등록 고객 중 약 70%가 2030세대(밀레니얼)다.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사장은 “앞으로도 밀레니얼의 주식시장 유입에 맞춰 다양한 혁신 서비스를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