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릿한 걸음으로 느긋하게 즐기는…가을, 제주길

입력 2020-10-06 15:24   수정 2020-10-06 15:26


선선한 바람이 부는 가을엔 생각이 많아지고 자연스레 혼자 있는 시간을 찾게 된다.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픈 마음이 저절로 들게 되는 요즘, 제주도는 나 홀로 여행하기 매우 좋은 곳이다. 자연과 함께하는 여행지가 많고 관람의 편의성을 위해 산책로 조성 등 정비가 잘돼 있기 때문이다. 차를 빌려 나만의 시간을 가지며 쉽게 여행할 수 있지만 덜컹거리는 버스를 타고 제주의 정겨움과 기다림의 미학을 만끽하는 혼자만의 여행도 가능하다. 제주도의 여행지 중 사색에 빠지며 홀로 여행하기 좋은 곳을 소개한다.
독특하고 희귀한 고지대 습지 ‘1100고지 습지’

서귀포시 색달동 인근에 있는 1100고지 습지는 한라산 고원지대에 형성된 대표적인 산지 습지다. 1100도로의 가장 높은 곳에 있는 1100고지 습지는 다양한 습지의 모습과 그 생태를 바라보며 생각에 잠기기 좋은 곳이다. 관람객도 크게 붐비지 않아 혼자 방문하게 되면 조성된 산책로를 따라 제주 자연의 독특하고 희귀한 모습을 보며 많은 생각을 할 수 있는 곳이다. 나무 데크로 이뤄진 자연생태 탐방로가 잘 조성돼 있어 여유로운 산책을 만끽할 수 있다.

1100고지 습지는 현무암으로 이뤄진 한라산의 지질 특성으로 담수량은 많지 않지만 야생동물에게 중요한 물 공급원 역할을 하고 있다. 그렇기에 한라산 고유식물인 한라물부추와 멸종위기 야생동물 1급인 매, 천연기념물인 황조롱이 등이 서식하고 있다. 산책로에서 만나기는 쉽지 않지만 운이 좋다면 하늘을 가로지르는 야생 조류를 관찰할 수 있을 것이다. 고민을 훌훌 털어버리듯 제주 하늘을 날아다니는 새를 보며 가지고 있던 고민을 날려버리는 것도 좋겠다.

1100고지 습지는 멸종위기종 및 희귀종이 서식하고 독특한 지형에 발달한 고산 습지로서의 가치가 인정돼 우리나라에서 12번째로 람사르 습지에 등록됐다. 제주는 오름과 곶자왈 등 독특한 자연환경에서 홀로 여행을 즐길 수 있지만 다양한 생물과 독특한 지형을 그대로 볼 수 있는 습지 탐방은 생각의 정리뿐만이 아니라 독창적인 생각도 저절로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자연이 주는 색다른 체험을 하고 싶다면 1100고지 습지를 탐방하는 것을 추천한다.
웅대한 천지연 폭포 ‘서귀포칠십리시공원’

서귀포시 서홍동에 있는 서귀포칠십리시공원은 서귀포와 관련된 시비 12기와 노래비 3기 등 문화 예술과 자연을 동시에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시내에 있는 공원이지만 주변의 소음은 거의 들을 수 없으며 상당히 넓은 면적을 자랑하기에 홀로 여행왔다면 산책하며 생각 정리하기에 알맞은 공원이다. 주로 시민들이 이용하는 공원이지만 대부분 자신만의 운동을 위해 이용하기 때문에 조용한 풍경을 즐길 수 있으며 접근성이 좋아 꼭 한 번은 들러 서귀포의 낭만을 즐겨보길 추천한다.

서귀포칠십리시공원은 삼매봉 입구에서 절벽을 따라 600m 구간에 조성된 공원으로 제주 올레 6코스에도 속해 있다. 또한 서귀포시에서 만든 ‘작가의 산책길’에도 포함돼 있어 제주 문화를 즐기며 여유로운 산책을 할 수 있는 공원이다. 전체적으로 산책로가 잘 조성돼 있고 주변으로 조형물과 시가 적혀 있는 비석, 연못 등이 있어 다양한 풍경을 즐길 수 있다. 다양한 시를 읽어보며 천천히 산책하다 보면 어느새 마음 한쪽에 제주도, 서귀포가 자연스럽게 들어오게 된다.

공원 안쪽의 전망대라고 할 수 있는 포인트에서는 천지연 폭포를 멀리서 볼 수 있는데 뒤로 보이는 한라산과 함께 주변 산림이 어우러지는 절경이 운치 있어 최고의 전망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웅대하게 떨어지는 천지연 폭포를 바라보며 많은 생각과 고민을 정리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공원이 주는 편안함과 여행지라고 할 만큼 다채로운 볼거리가 많은 서귀포칠십리시공원은 홀로 제주 여행을 하게 되면 한 번쯤 방문해보길 추천한다.
곡선의 계곡을 즐기는 ‘창고천생태공원’
창고천생태공원은 서귀포시 안덕면에 있다. 안덕계곡을 이루는 창고천 주변 관찰이 가능한 나무데크와 쉼터를 만들어 자연생태 탐사와 휴식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조성된 생태공원이다. 안덕계곡에 비해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계곡을 따라 탐방로가 잘 조성돼 있어 홀로 제주 여행을 왔다면 번잡한 생각을 정리하고 힘든 마음을 비우기에 최적지인 곳이다. 길을 따라 펼쳐지는 계곡의 아름다운 곡선을 보면 마치 다른 세계에 와 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제주도의 하천은 대부분 건천이지만 창고천은 항상 맑은 물이 흐르고 주변에 있는 식생이 다양한 하천으로 유명하다. 특히 하류 구간은 천연기념물 제377호로 지정된 안덕계곡 상록수림 지대와 도고샘을 비롯한 아름다운 경관을 볼 수 있어 색다른 제주 자연을 만끽하며 제주 여행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조면암으로 형성된 특유의 기암절벽을 가까이서 볼 수 있어 더욱 특별한 체험을 할 수 있으며 흐르는 물소리와 함께 마음도 평안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창고천생태공원 내 길을 따라가다 보면 다양한 생태 포인트를 만나게 된다. 그중에서도 도고샘은 기암절벽과 나무들로 이뤄진 자연환경이 수려하며 안덕계곡 생수 용출 장소 중 가장 높이 있어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한 물이 솟아나는 곳이다. 제주만이 지닌 독특한 자연환경을 즐길 수 있는 창고천생태공원은 아름다운 계곡이 주는 운치를 그대로 느낄 수 있어 사색에 빠지는 여행을 하고 싶다면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제주여행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제주관광정보사이트 ‘비짓제주’에서 찾을 수 있다.

제주=글·사진 최병일 여행·레저전문기자 skycbi@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