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는 태릉골프장 개발한다는데…문화재청은 '반대' 표명

입력 2020-10-12 17:56   수정 2020-10-12 17:59


최근 국토교통부를 중심으로 서울 노원구 태릉골프장 택지개발 움직임이 포착된 가운데 문화재청은 12일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앞서 8·4 공급대책을 발표하며 태릉골프장 개발을 통해 1만 가구를 공급한다고 밝힌 바 있다.
문화재청장 "문화유산 원형 보존 원칙 기준 따를것"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정재숙 문화재청장에게 "세계문화유산 지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조건은 시야를 가리는 아파트와 같은 경관 훼손을 피하고 도로 건너편에 있는 연지를 잘 보전하는 일 아닌가"라고 물었다.

문화재청에서 작성한 2015년 용역 보고에 따르면 문화재청은 태릉골프장 내에 있는 연지부지를 매입 및 복원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정재숙 청장은 배현진 의원의 질의에 동의를 표한 뒤 "문화재청의 기준은 우리가 보존하고 미래세대에 전해야 할 문화유산을 완전히 원형 보존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그 기준에 따라 열심히 일할 것"이라고 답했다.

정재숙 청장이 언급한 태릉 문화유산의 완전한 원형 보존은 △연지부지의 매입 및 복원 △태릉골프장 전체를 포함하는 태릉의 원형복원 등을 의미한다. 하지만 국토부가 이미 해당 부지에 1만 가구 택지개발을 발표해 정부 부처간 엇박자를 내고 있다는 지적이다.
배현진 "국토부, 문화재청과 제대로 협의 거쳤나"
배현진 의원은 국토부가 문화재청과 협의 후 진행했다는 내용에 대해서도 질의를 이어갔다. 그는 "문화재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충분한 협의를 거쳤다는 국토부의 주장과는 달리 구두 협의만 진행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는 세계문화유산과 국토 택지개발에 관한 아주 중요한 사업"이라며 "공문이나 회의록 하나 없이 일을 진행했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정재숙 청장은 "지난해는 조선왕릉 세계유산 등재 10주년인 만큼 엄중함을 잘 알고 있다"며 "정부 정책이 발표됐을 때 내부 논의를 했으나 지구지정이 되지 않은 상태여서 바로 대응 할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배현진 의원은 "어렵게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한 우리 문화재가 유네스코에서 제시한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해 탈락하는 일 없도록 각별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