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군부 재편…'미사일부대 지휘' 사령관에 김정길

입력 2020-10-14 10:06   수정 2020-10-14 10:19


북한이 미사일부대를 이끄는 전략군사령관을 김정길 상장(별 세개)으로, 군사작전을 총괄하는 총참모부 제1부총참모장 겸 작전총국장을 방두섭으로 각각 교체한 것으로 확인됐다.

14일 조선중앙TV가 중계한 노동당 창건 75주년(10.10) 기념 열병식 영상을 보면 아나운서는 전략군 종대를 소개하면서 "사령관 김정길 상장이 지휘하는 전략군 종대"라고 말했다.

미사일부대를 이끄는 전략군사령관을 김락겸에서 김정길로 교체된 사실을 확인한 셈이다.

조선중앙TV는 "가장 공격적인 수단으로 언제든 전략적 임무를 수행할 수 있게 만단의 준비가 돼 있는 노동당의 믿음직한 핵무장력으로 그 위용 만방에 떨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정길은 2015년 육군 소장(별 1개)으로 진급한 인물로 지난 5월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4차 확대회의에서 상장(별 3개)으로 승진했다.

전임자인 김락겸도 이 회의 참석을 끝으로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이 회의에서 교체 인사가 이뤄졌을 것으로 보인다.

전략군은 김정은 집권 이후인 2014년 창설된 북한군 조직이다.

북한군은 육군과 해군, 전략군, 항공 및 반항공군의 4군 체제로 구성되는데, 그중 전략군은 단·중·장거리 미사일부대를 지휘·통제한다.

이번 열병식에서 공개된 미 본토 겨냥이 가능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도 전략군의 소관이다.

북한군 장성급 계급은 원수-차수-대장-상장-중장-소장의 6단계로 구분되는데, 김정길 신임 전략군사령관이 5년 만에 소장에서 상장으로 쾌속 승진한 것은 전략군이 그만큼 미사일 부문에서 성과를 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또 이번 열병식에서는 제1부총참모장 겸 작전총국장이던 박수일이 제1군단 종대를 이끌고 참가했다.

조선중앙TV는 "인민군대의 맏아들 군단 제1군단 종대, 군단장 박수일 상장이 이끌고 있습니다"라고 전해 그가 다시 야전군 사령관으로 돌아갔음을 전했다.

박수일의 후임에는 지난 5일 당창건 75주년을 맞아 대장(별 4개)으로 승진한 방두섭이 임명된 정황도 포착됐다.

군단장이던 방두섭은 이번 열병식 주석단에서 김수길 총정치국장 바로 왼편(이하 화면 기준)에 섰다.

작전총국장은 2018년 북한 정권수립 70주년(9·9절) 경축 열병식 때에도 군 총정치국장 바로 옆에 자리했다.

작전총국장은 군 수뇌부인 총정치국장, 총참모장, 인민무력상에 이은 서열 4위다.

방두섭은 2015년 육군 제2군단장으로 임명됐고 2017년 4월 육군 상장으로 진급했으며 최근 제1부총참모장 겸 작전총국장으로 승진하면서 대장 계급장도 단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지난해 12월 말과 지난 5월 및 7월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3∼5차 회의와 8월 제7기 16차 당 정치국 회의를 열고 군 인사를 잇달아 단행했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