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연기금이 3분기에 투자한 종목은 '○○○'

입력 2020-10-26 15:36   수정 2020-10-26 19:19

네덜란드 사회보장기금(PGGM)의 3분기 ‘픽’은 정보기술(IT) 기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PGGM이 3분기에 새로 담은 종목 중 IT 기업이 가장 많았다. PGGM은 작년 기준 운용자산이 약 3000억달러에 달하는 글로벌 대형 기관투자자다.

PGGM이 미국 증권거래소에 제출한 3분기 보유종목 공시에 따르면 3분기에 새로 매입한 14개 종목들 중에 정보기술(IT) 기업 5개가 포함됐다. 게임회사 액티비전블리자드, 군사용 통신장비업체 L3해리스테크놀로지스, 디지털 스캐너 생산기업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등이 PGGM의 바구니에 담겼다. 1달러 이하의 상품을 판매하는 미국 할인점 달러트리와 미국 생활용품제조업체 크로락스, 3M도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미국 투자전문매체 배런스는 액티비전블리자드에 대해 “코로나19의 수혜 정도가 약화됐지만 당분간 탄탄한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보도했다.

2분기 대비 보유량이 두 배 이상 늘어난 종목 13개 중에서는 소비재 기업이 4개로 가장 많았다. 잼 제조회사 JM스머커 컴퍼니, 농기구 판매회사 트랙터 서플라이, 자동차 부품 소매업체 오릴리 오토모티브, 유통업체 달러제너럴 등이다. 리츠 중에서는 내셔널리테일프로퍼티즈(NPR), 오메가 헬스케어 인베스터스(OHI)를 추가로 사들였다. NPR에는 신용도가 높은 세입자가 장기 임대의 형태로 들어있다. OHI는 노인요양시설, 간호시설 등에 투자한다. 네덜란드 통신회사 베온, 간편결제기업 페이팔, 데이터관리회사 넷앱 등도 보유 규모가 증가했다.

전량 청산된 종목중에는 금융주의 비중이 높았다. 상업은행 뱅크오브아메리카를 포함한 4개 종목이 청산됐다. 퀄컴과 코카콜라의 보유량도 줄였다.

현재 PGGM 보유종목 비중 상위 20개 중 18개가 리츠(REITs·부동산투자회사)다. 물류시설에 투자하는 프로로지스(4.51%), 의료산업 관련 부동산에 투자하는 헬스피크 프로퍼티스(2.54%), 물품보관시설을 운영하는 엑스트라스페이스(2.45%) 등이 해당된다. PGGM의 미국 상장 주식 운용규모(약 191억달러)의 34%를 차지한다.

한경제 기자 hankyu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