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은행·부산은행 합병설, 지역내 논란만 키웠다

입력 2020-11-09 13:41   수정 2020-11-09 13:43


경남은행 노동조합이 부산은행과 경남은행 합병 반대 투쟁을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BNK금융지주가 지역사회와 경남은행 구성원이 동의하지 않는 통합은 검토하지 않기로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다만 경남지역 정서를 고려하지 않고 금융지주 차원에서 일방적으로 통합 논의가 흘러나왔다는 점에서 일련의 논란에 대한 책임론은 이어질 전망이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경남은행지부는 9일 보도자료를 통해 “현재 진행중인 합병 시도와 관련한 투쟁을 전면적으로 중단한다”고 밝혔다.

경남은행 노조는 “경남은행의 브랜드 가치와 지역사회에서의 중요성은 여전히 인정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와 경남은행 구성원이 동의하지 않는 통합은 지주 차원에서 검토하고 있지 않고, 향후에도 그러할 것이라는 BNK금융지주의 입장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노조는 “BNK금융지주는 지역 금융그룹으로서 양행 체제를 유지하면서도 충분한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고, 경남은행이 지역은행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며 “향후 경영 관련 이슈가 있다면 경남은행 노동조합과 우선적으로 소통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최광진 경남은행 노조위원장은 “경영상의 효율화를 위한 지방은행 간의 합병은 지방은행의 소멸을 초래하고 한국 금융산업의 구조를 파괴하는 것”이라며 “지방은행은 설립 취지에 걸맞게 지방균형발전과 지역자본의 역외유출 방지를 위해 해당 지역의 산업과 실물경제의 모세혈관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최 위원장은 “비수도권의 경기침체 가속화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지역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서민 대상의 금융지원 등 금융의 공공재적 역할에 충실하고 있는 지방은행을 위한 정부와 금융당국의 행정, 제도적 지원을 요청하겠다”고 강조했다.

경남은행과 부산은행의 통합 논란은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이 지난달 22일 부산지역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 문제를 언급하면서 촉발됐다. 당시 김 회장은 양행 합병에 대한 질문에 “임기 중 합병 방향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3년 전 취임 당시 두 은행을 합병할 계획이 없다고 밝힌 것과는 대조적인 것으로 경남지역 정치권과 상공계의 큰 반발을 불러왔다.

김 회장의 발언이 알려진 직후 경남은행 노조가 본점에서 집회를 시작한 것을 비롯해 정치권에서도 합병 반대 목소리가 나왔다. 국민의힘 경남도당은 논평을 통해 “1지주 2은행을 지켜야 한다”며 “은행을 지키고자 했던 경남도민의 눈물 나는 노력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지역 상공계도 우려하긴 마찬가지였다. 창원상의 관계자는 “경남은행 인수는 물론 금융지주 출범 과정에서 나온 ‘투 뱅크’에 대한 약속은 경남지역민과의 약속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며 “이번 논란에 대해서는 지주 차원의 해명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