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글우드랩 “한국 첫 아마존 PB 납품...美 리한나 화장품으로 빠르게 성장”

입력 2020-11-09 14:13   수정 2020-11-09 16:51



“한국 화장품 회사론 처음으로 미국 온라인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의 자체상표 제품(PB)을 납품하게 됐습니다.”

조현철 잉글우드랩 대표는 9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별다른 사고만 나지 않으면 아마존과의 연장 계약을 통해 꾸준히 매출을 올릴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잉글우드랩은 화장품 제조자개발생산(ODM) 회사 코스메카코리아가 2018년 인수한 코스닥 상장사다. 미국 시장을 겨냥해 한국과 미국에서 화장품과 손소독제 등의 ODM 제품을 생산한다.

이 회사가 주목받은 건 지난 10월 미국 아마존에 PB상품을 납품하면서부터다. 8개월 동안 약 800만개를 납품키로 했다. 조 대표는 “아마존은 한국과 달리 ODM 업체의 회사명이 제품에 별도로 적혀있지 않다”며 “순수하게 아마존의 이름을 걸고 나가기 때문에 업체와 제품 선정에 더 까다롭다”고 말했다.

잉글우드랩이 아마존에 납품할 수 있었던 것은 미국 뉴저지와 인천 제조공장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일반의약품(OTC) 생산 허가를 받았기 때문이다. 미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초기인 지난 3월 ‘국방물자생산법’(DPA)을 발동해 FDA 승인을 받은 기업들에게 OTC 제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했다. 손소독제와 선크림 등이 국내에선 화장품으로 분류되지만 미국은 OTC로 분류하고 있다. 조 대표는 “선제적으로 FDA 허가에 투자를 하고, 제품의 질을 높인 덕분”이라고 했다.

업계에선 잉글우드랩이 아마존 납품으로 8개월 동안 약 150억원 이상의 추가 매출을 올릴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매출 1333억원의 11.2% 수준이다. 연간으로 환산하면 약 20%에 육박한다. 조 대표는 “아마존 PB 제품의 경우 영업이익률도 높은 편”이라고 귀띔했다.

잉글우드랩은 미국 화장품 시장에서 온라인 판매를 중심으로 영향력을 넓히고 있다. 조 대표는 “최근 미국 시장은 사회관계망(SNS)에서 인기를 얻은 화장품 브랜드의 매출이 급상승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표적인 것이 가수 리한나가 만든 ‘펜티’(Fenty)’란 브랜드다. 올해 미국 전체 화장품 브랜드 중 판매 10위 안에 진입했다. 이 회사는 잉글우드랩의 10대 고객 중 하나이기도 하다.

온라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매출 5위 안에 든 화장품 브랜드 ‘툴라’(Tula)’도 주요 고객이다. 조 대표는 “전통적인 화장품 강자인 로레알 에스티로더 등 기존 고객 외에 온라인에서 강점을 보이는 회사에 공을 들인 전략이 효과를 보고 있다”며 “코로나19로 오프라인 매장 대신 온라인이 더 인기를 끄는 추세는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잉글우드랩은 지난해 흑자전환에 성공한 이후 올해와 내년 큰 폭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조 대표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올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내년엔 코로나19 이전보다 연간 30~40% 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했다.

김우섭 기자 dut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