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신교인 3800명 "적폐 중 최고는 검찰…윤석열 해임하라"

입력 2020-12-08 12:04   수정 2020-12-08 12:05


개신교인을 중심으로 약 3800명이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선언문에 이름을 올린 이들은 검사들이 윤석열 검찰총장을 비호하며 항명한다고 비판했다.

'검찰개혁을 열망하는 그리스도인들'은 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을 개혁하라. 윤석열을 해임하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적폐 중의 최고봉은 단연 검찰조직"이라며 "대한민국 검찰은 수사권과 기소권을 독점하는 전 세계에서 그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막강한 권력기관"이라고 했다. 이어 "자신들의 특권 지키기에 급급하며 없는 죄도 만들어서 억울한 사람을 양산한 반면 부패한 권력의 범죄에는 눈감아 주는 충견의 역할을 해왔다는 것을 모두가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찰개혁의 핵심은 검찰의 특권을 해체하는 것"이라며 "현재 검찰은 국민의 열망인 검찰개혁을 좌절시키기 위해 검사동일체라는 명목하에 검찰개혁 반대의 선봉에 선 윤석열 총장을 비호하고 항명하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검경 수사권 조정 및 공수처장 임명 △윤석열 총장 사퇴 △검찰 비호 언론보도 중지 등을 요구했다.

아울러 "사회 각 부문에서 적폐 청산이 진행되고 있지만 그 속도는 느리고 개혁의 내용은 미진하다"며 "총선에서 표를 몰아준 국민의 열망에 부응하지 못하는 정부와 여당의 잘못이 크다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덧붙였다.

선언을 주도한 양희삼 카타콤 교회 목사는 이날 오전 10시30분 기준으로 3800명이 선언문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전날에도 종교계는 시국선언을 했다.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등 천주교 사제와 수도자 3951명은 지난 7일 대검 정문 앞에서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천주교 사제·수도자 3951인 선언'을 발표했다.

천주교 성직자들의 이날 검찰개혁 요구 선언은 지난 1일 원불교·불교·개신교·천주교 종교인 100명의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종교계 100인 시국 선언'을 지지하며 나온 것으로 전국의 각 교구 사제와 수도회·수녀회 수사·수녀들이 대규모로 참여했다.

천주교 성직자들은 선언문에서 "잠잠히 고요하게 지내야 할 사제와 수도자들이 이렇게 나선 것은 숱한 희생과 헌신 끝에 이룩한 우리의 민주주의가 또다시 갈림길에 놓였기 때문"이라며 "지금이 아니면 문제의 검찰개혁이 영영 어려울 것이라는 위기의식 때문"이라고 밝힌 바 있다.

강경주 기자 quraso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