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태죄, 2030男 생각 궁금"…김남국, 정의당 갑질·협박 논란

입력 2020-12-09 17:23   수정 2020-12-09 17:50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8일 정의당 대변인에게 중대재해기업처벌법 등을 거론하며 "정의당을 돕지 않다"고 겁박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정의당은 "집권당 의원으로서 믿기 힘든 갑질이자 협박"이라고 반발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9일 "어제 저녁 6시쯤 김남국 의원이 우리 당 조혜민 대변인에게 법사위 낙태죄 관련 브리핑 내용에 항의 전화를 했다"며 "9분여간 이어진 통화내용은 집권당 의원이 맞는지 의심할 정도"라고 말했다.

정 대변인에 따르면 김 의원은 조 대변인에게 전화를 걸어 낙태죄 관련 논평 내용을 항의하는 과정에서 "조치를 하지 않으면 낙태죄 폐지는 물론,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등 정의당이 하는 것은 도와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전날 조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낙태죄 폐지에 대한 여성들의 반대의견은 잘 알겠으나 남성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묻는 등 어이없는 말들을 일삼고 여성들의 삶을 짓밟았던 공청회에서의 망언들을 굳이 다시 언급하진 않겠다"며 "정치의 책임을 다하고 싶다면 이제라도 낙태죄 전면 폐지에 앞장서달라"고 여당에 촉구했다.

조 대변인은 실명을 거론하지 않았지만, 해당 질문을 한 의원은 김 의원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전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낙태죄 폐지 관련 공청회에서 "(낙태죄 개정안에 대한) 남성의 인식을 알고 싶다", "20∼30대 남성이 낙태죄를 바라보는 남성들의 시선이나 평가가 있나", "(낙태죄 문제는) 남성이 함께 결정해야 할 문제이고 남성도 심각한 책임을 느껴야 한다"는 등의 발언을 했다.

정 대변인은 "일면식도 없는 국회의원이 타당 대변인에 전화해 다짜고짜 왜곡된 브리핑이라 몰아붙이는 건 상식적 행위가 아니다"며 "국민 삶과 직결된 법안인 중대재해법, 낙태죄 폐지 법안을 자신의 입장을 관철시키고자 인질 삼아 압력을 행사했다니 집권여당 의원으로서 믿기 힘든 갑질이자 협박으로, 묵과할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피해자의 사과 요구를 '갑질 폭력'로 매도하다니, 정의당이 어쩌다 이렇게까지 망가진지 모르겠다"며 "정의당은 잘못을 반성하고 사과할 줄 모르는 부끄러운 정당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그러나 중대재해기업처벌법, 낙태죄 통과 등을 언급하며 정의당이 추진하는 법안의 통과를 돕지 않겠다고 협박했다는 정의당 측 주장에는 해명하지 않았다.

김 의원은 앞서 '추·윤 갈등'과 관련 국회 법사위 행정실로 전화를 걸어 판사들의 집단행동을 유도했다는 의혹을 받은 인물이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