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고병원성 조류독감 확산…1주일 새 130만마리 살처분

입력 2020-12-13 16:20   수정 2020-12-13 16:21


전남지역에서 조류독감(AI)이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다.

13일 전남도에 따르면 지난 5일 영암군 시종면 육용오리 농장에서 의심 사례가 처음 발견된 이후 농장 5곳, 도축장 1곳 등 모두 6건의 고병원성 AI 확진이 나왔다. 첫 의심 사례가 확진으로 바뀌고 주변 농장을 검사했더니 의심 사례가 나와 확진으로 이어진 상황이 반복되는 것이다.

영암군 육용오리 농장 확진 나흘 후인 9일 나주시 육용오리 농장에서 고병원성 확진이 나왔고 다음 날에도 나주 오리 도축장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했다. 11일에는 장성 종오리 농장에서 고병원성 AI가 발견됐다. 12일에는 영암군 덕진면의 육용오리 농장 2곳에서도 확진 판정이 이어졌다.

급속 확산으로 전남 내 살처분 규모도 1주일 만에 133마리까지 불어났다. 발생 농가와 인근 농가에서 살처분이 이어지면서 전남에서 키우는 오리(492만 마리) 3분의 1이 사라졌다.

그럼에도 AI 확산 차단은 어려운 상황이다. 감염됐더라도 무증상인 경우가 많아 농장에서 감염 사실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AI에 감염되면 폐사·설사·산란율 감소 등이 나타나는데 올해는 이런 사전 징후가 거의 없다.

기존에는 역학조사를 통해 농장 간 감염 연결고리를 차단하면 됐는데, 올해는 감염 농장 간 연결고리를 찾기 힘들다는 점도 방역당국을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양성 판정이 나온 도축장의 경우에도 출하 농장은 음성이 나왔다. 방역 당국은 아직도 도축장에서 양성이 나온 원인을 찾지 못했다.

전남도는 확산 차단을 위해 이날 자정까지 도내 가금류와 관련 종사자·차량 등에 대해 일시 이동 중지 명령을 내렸다. 축산 관계 시설과 차량 소독, 역학농장 신속 검사, 오리농장 통제초소 확대 설치, 가금농장 전담 공무원 지정, 계열사를 통한 농가 시설 점검 등 책임 방역 강화도 지시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과거와는 다른 양상으로 AI가 번지고 있다"며 "가금 농가들은 사료 차량 등 진입 차량과 출입자 소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