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병상 못잡아 '발동동'…빈자리 기다리다 잇따라 숨져

입력 2020-12-18 17:15   수정 2020-12-19 00:52

코로나19 확진자가 빠른 속도로 늘어나면서 전국의 의료 인프라가 한계점에 다다르고 있다. 특히 확산세가 거센 서울 등 수도권 지역에서는 확진 판정을 받고 병상 배정을 기다리다가 집에서 사망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의료체계 붕괴가 현실로 다가오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18일 보건당국에 따르면 경기 부천 요양병원에서 지난 12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80대 환자가 16일 사망했다. 이 환자는 나흘째 코로나19 전담 병상을 배정받지 못해 대기 중이었다. 이 요양병원에서 병상 배정을 기다리던 70대 남성 두 명이 코호트 격리 중인 상태에서 건강이 악화돼 13, 14일 사망한 사실도 이날 뒤늦게 알려졌다.

서울에서도 입원 치료를 받지 못하고 집에서 대기 중이던 60대 확진자(동대문구)가 15일 사망했다. 이 환자는 확진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었지만 증세가 급속도로 악화됐다. 동대문구는 서울시에 두 차례나 긴급 병상을 요청했지만 병상을 배정받지 못했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이달부터 확진자가 폭증하다 보니 행정과 의료 시스템에 과부하가 걸린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전날 0시 기준 확진 판정을 받고도 병상을 배정받지 못하고 집에서 대기 중인 환자는 580명으로 집계됐다. 이 중 하루 이상 입원하지 못하고 있는 환자도 227명에 달했다. 경기지역에선 251명의 확진자가 병원 입원을 기다리고 있다. 생활치료센터 입소 대기자는 83명에 이른다. 경기도는 11일 6명에 이어 이날 경증 환자 13명을 전남 목포시의료원으로 이송했다.

전국으로 범위를 넓혀도 비슷한 상황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에 따르면 전날 기준 코로나19 위중증 환자가 당장 입원할 수 있는 중증환자 치료 병상은 전국 568개 가운데 45개(7.9%)뿐이다. 충북, 충남, 전북 등은 코로나19 중증환자 치료 전담병상은 물론 일반 중환자 병상까지 모두 소진돼 하나도 남지 않은 상황이다. 전국의 감염병 전담병원 내 병상은 전체 5239개 가운데 1821개(34.8%)만 사용이 가능하다. 서울시와 수도권 지방자치단체들은 병상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 기숙사를 생활치료센터로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현재 5개 대학에서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라는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박종관/최다은 기자 pj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