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천순 천안시의회 의장 "피부에 와닿는 정책 만들자"…열공하는 천안시의회

입력 2020-12-23 17:38   수정 2020-12-24 03:10

올 하반기 지방에서 부동산 열풍이 불었다. 수도권이 부동산 규제지역으로 묶이자 투자 수요가 지방으로 몰리면서 신도시를 중심으로 아파트 가격이 급등했다. 충남 천안에서도 시청 주변의 불당신도시 아파트 실거래가가 가구당 2억원 넘게 폭등했고 신규 분양 시장까지 영향을 미쳤다.

올해 7월에는 한 시행사가 아파트(성성푸르지오 4차) 분양가를 3.3㎡당 1401만원에 분양승인을 신청하면서 고분양가 논란에 불을 지폈다. 천안에 공급된 아파트 분양가 중 최고 금액이다. 그동안 천안의 분양가가 최고 900만원대인 점을 감안하면 급격한 상승세다. 천안시는 이 아파트 분양가를 1167만원으로 낮췄다. 천안시의회가 이 과정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황천순 천안시의회 의장(사진)은 23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지난 7월 8대 후반기 의회 출범 직후 시민들의 삶과 가장 밀접한 주거 문제가 현실화하자 여야 할 것 없이 의원 25명 전원이 분양가 인하를 위해 한목소리를 냈다”며 “지역 현실을 외면한 분양가를 지적하고 가격 인하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는 등 시민들의 대변자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천안시의회는 대안을 찾기 위해 공부하는 의회로 잘 알려져 있다. 고분양가 논란이 일자 ‘천안시 아파트 고분양가 이대로 좋은가’를 주제로 전문가들과 정책토론회를 열어 문제를 공론화했다. 황 의장이 직접 나서 외부 투기세력의 위장전입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시는 의회의 요구에 실태조사를 벌였고 위장전입 사실이 확인되자 청약 거주 기간을 6개월로 제한하는 긴급조치를 단행했다. 황 의장은 “의회의 역할이 집행부 감시·견제 외에도 시민들이 피부에 와닿는 사안에 대해 집행부와 긴밀히 협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천안시의회는 지난 7월부터 아파트 분양가 정책토론회를 비롯해 교통, 복지, 노동, 농업, 원도심, 도시개발 등 분야별 토론회를 10차례 열었다. 문화·예술 종사자, 시설관리공단 직원, 건축사, 농·축협 조합장 등 각계각층과 간담회를 마련해 시민에게 필요한 정책을 발굴했다. 왕성한 의정활동은 수치로도 드러난다. 황 의장은 “후반기 의회 개원 후 네 차례에 걸친 임시회에서 시정질문(199건), 의원발의 조례 제·개정(25건), 5분 발언(17건) 등의 실적이 7대 의회보다 크게 상승했다”며 “의원들이 각종 토론회를 통해 기대 이상의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10일 지방자치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전국 지방의회의 인사권 독립과 전문인력 채용이 가능해졌다. 천안시의회는 전문가를 추가 채용해 각 상임위에 배치하는 등 전문성을 높이기로 했다. 내년부터는 의회가 별도의 예산을 책정해 각종 스포츠 대회를 주관하는 등 스포츠 도시의 위상을 높인다는 구상이다. 독립기념관에 치유의 숲을 조성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의 정서적 안정을 돕는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황 의장은 “코로나19 확진자가 치유된 후에도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 이들이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의회가 돕겠다”며 “시민들의 삶과 직결된 문제를 살피고 행정력이 미치지 못한 곳까지 꼼꼼히 챙기는 의회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천안=강태우 기자 ktw@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