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년대생 리서치센터장이 왔다

입력 2020-12-30 17:14   수정 2020-12-31 02:52


연말 증권사 인사에서 많은 리서치센터장이 교체됐다. 가장 큰 흐름은 1970년대에 태어난 40대가 잇달아 주요 증권사 리서치센터장 자리에 올랐다는 점이다.

리서치센터장은 기업의 시장에 대한 판단, ‘하우스 뷰’를 총괄하는 회사의 얼굴이다. 개인들의 주식시장 참여가 늘어나고, 유튜브 등 디지털 매체를 통한 리서치센터의 활동이 중요해지면서 젊은 인력이 증권사의 얼굴로 올라서고 있다.
리서치센터장 세대교체
올해 새로운 리서치센터의 얼굴이 된 사람은 유종우 한국투자증권 센터장(1972년생), 오태동 NH투자증권 센터장(1972년생), 김승현 유안타증권은 센터장(1971년생) 등이다. 유진투자증권이 신임 센터장으로 발탁한 이승우 반도체 연구원(1971년생)은 IBK투자증권에서 리서치센터장을 맡았던 ‘센터장 경력자’다.

이로써 증권사 리서치센터장들은 1970년대생이 주류로 올라섰다. 최연소인 윤창용 신한금융투자 센터장(1977년생)을 비롯해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임명된 13명의 리서치센터장 중 1960년대생은 4명에 불과하다. 1960년대생 리서치센터장으로는 최석원 SK증권 센터장(1966년생), 정용택 IBK투자증권 센터장(1967년생), 오현석 삼성증권 공동 센터장(1969년생) 등이 있다.

하나금융투자가 이날 센터장으로 임명한 황승택 글로벌리서치팀장도 1969년생이다. 그는 KAIST를 졸업한 뒤 삼성전자와 KTB네트웍스, 현대증권을 거쳐 2008년 하나금융투자에 입사했다. 기존 센터장이었던 조용준 전무는 법인영업본부장으로 이동한다. 조 전무는 신영증권 시절까지 포함해 14년 동안 센터장을 맡아온 여의도 ‘최장수’ 리서치센터장이었다.
지휘자에서 현장형 지도자로 역할 변화
증권가에서는 보고서 발간 및 법인고객 상대가 주 업무였던 리서치센터의 역할이 확장되면서 리서치센터장의 연령대가 내려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개인들의 증시 참여가 늘어나고, 유튜브 등 디지털 매체를 통한 리서치 콘텐츠 수요가 증가하면서 젊은 감각을 갖춘 센터장들이 활약할 공간이 늘어났다는 것이다.

올 들어 ‘동학개미운동’이 전개되면서 동영상을 통한 리서치 콘텐츠 제작은 증권사 리서치센터의 주요 업무가 됐다. 하나금융투자와 이베스트투자증권 등 일부 조직은 아예 회사 유튜브 콘텐츠 제작의 주 업무를 홍보팀이나 마케팅팀이 아니라 리서치센터에서 맡고 있다. 김지산 키움증권 센터장과 오현석 삼성증권 센터장 등은 직접 증권사 유튜브를 통해 방송을 진행하는 ‘캐스터’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리서치센터장의 역할이 센터를 총괄하고 대외활동에 나서는 것을 넘어 직접 콘텐츠를 생산하는 ‘현장 친화형’으로 변하면서 40대 센터장이 늘어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지산 센터장과 김형렬 교보증권 센터장 등은 센터장 부임 이후에도 기업 분석 및 투자전략 보고서를 직접 작성하고 있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