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애프터마켓' 큰 장 섰다

입력 2021-01-13 14:04   수정 2021-01-13 14:33

'아이폰 9월, 갤럭시S 2월'은 스마트폰 업계에서 지난 5년간 하나의 공식이었다. 아이폰이 언팩에 나선 후 5개월이 지나 갤럭시S 신제품이 공개되는 식이었다. 이 공식이 올해 처음으로 깨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아이폰12가 지난해 평소보다 한 달 늦은 10월 출시된 가운데 갤럭시S21은 한 달 빠른 이달 15일 자정 공개되기 때문이다.

두 회사의 주력 스마트폰 출시 주기가 3개월로 줄어들면서 케이스와 충전기, 케이블을 비롯한 애프터마켓 제품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업계에도 큰 장이 서게 됐다는 평가다. 업계 관계자는 "아이폰 신제품이 나오면 짧게는 2개월에서 길게는 3개월 성수기 효과가 지속된다"며 "아이폰 성수기가 막바지인 가운데 갤럭시S가 신규로 가세하면서 성수기 효과가 끊김 없이 지속될 가능성이 커졌다"고 반겼다.

애프터마켓 제품은 통상 언팩 직후 시장에 풀리기 시작한다. 올해는 일반 기업들과 콜라보레이션한 제품이 늘어난 게 눈에 띈다. 케이스에 오뚜기 케첩, 하이트진로 소주 등 콜라보레이션 참여 기업들의 제품 사진을 넣는 식이다. 프랑스 남성 명품 브랜드 S.T.듀퐁뿐 아니라 모나미, 홀맨, LG 등 일반 기업과 콜라보레이션이 확대되는 추세가 뚜렷해지고 있다. 슈피겐코리아 관계자는 "소비자들에게 신선함과 재미를 줄 수 있고 디자인 차별화도 가능한 게 콜라보레이션의 장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업 입장에선 소비자에게 한층 친근하게 다가가 자사 제품을 홍보하는 수단으로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벨킨은 카카오의 캐릭터 라이언을 넣은 무선충전기로 인기몰이에 성공했다는 평가다.

그간 보호 사각지대에 있던 카메라까지 보호하는 케이스도 올해 첫선을 보인다. 스마트폰에 채택되는 카메라 수가 늘어나고 사양이 높아지고 있는 점을 반영했다. 카메라 전용 보호필름 또는 케이스를 스마트폰 케이스와 일체화한 제품이 이달 중 판매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항균 기능을 더한 제품도 인기다. 벨킨 관계자는 "박테리아 증식을 99% 감소시켜주는 항균 코팅이 적용된 강화유리가 특히 잘 팔린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김병근 기자 bk1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