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난으로 만들어진 가상화폐, 800% 폭등 후 급락

입력 2021-02-01 11:42   수정 2021-02-01 13:34


장난으로 만들어진 가상화폐 '도지코인' 가격이 지난주 800% 폭등한 이후 가격이 고점의 절반 수준으로 내렸다. 최근 미국 증시에서 '게임스톱 공매도 대전'을 치르고 있는 미국 유명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 등에선 "도지코인을 제2의 게임스톱으로 만들자"는 글이 올라오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일각에선 유동성 장세에 달아오른 투자 과열 분위기가 펀더멘털과는 관계없이 자산 가격을 올리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1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도지코인은 지난 주말 가격이 널뛰기를 했다. 지난달 30일엔 가격이 46% 내려 1도지코인당 0.02582달러를 기록했다. 지난달 31일 0.03달러까지 가격을 회복했지만 사흘 전 고점과 비교하면 가격이 반토막 이하다.

도지코인은 최근 레딧 등에서 '게임스톱의 가상화폐 버전'을 만들자는 이야기가 나온 이후 거래량이 확 늘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레딧 가상화폐 주제 방에선 "개인투자자들이 모여 대량 매입에 나서면 가격이 오른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게임스톱처럼 도지코인을 매수해 규모를 키우자"는 글이 여럿 올라왔다.

이같은 움직임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도 기름을 부었다. 머스크 CEO는 지난달 29일 패션잡지 ‘보그(Vogue)’를 패러디한 ‘도그(Dogue)’ 그래픽을 트위터에 올렸다. 트위터 프로필엔 '비트코인' 해시태그를 추가했다. 레딧 등에선 "머스크가 우리와 함께 한다"는 글이 쏟아졌다.

머스크 CEO는 2019년에도 "도지코인은 멋지다" 등의 글을 올린 적이 있다. 작년엔 도지코인이 세계 금융시스템을 점령한다는 내용의 밈과 함께 "이는 피할 수 없는 일"이라는 글을 트위터에 올렸다.


도지코인은 가격이 급등한 지난달 29일엔 시가총액이 82억달러로 세계에서 9번째로 큰 가상화폐에도 올랐다. 증권거래 플랫폼 로빈후드는 이날 "비정상적인 시장 환경"을 이유로 대며 기존에 로빈후드에 예치해놓은 자금을 통해서만 매수할 수 있도록 도지코인 거래에 제한을 걸었다.

도지코인은 2013년 인터넷 밈(인터넷에서 유행하는 콘텐츠)을 시초로 만들어졌다. 첫 시작은 개발자들의 장난이었다. 당시 유행한 시바견 그림을 가지고 IBM 출신 빌리 마커스가 도지코인 개발 계획을 농담조로 인터넷에 올리자 마이크로소프트(MS) 출신 잭슨 팔머가 연락을 해 계획을 실행에 옮겼다.

최근 거래량이 급증했지만 도지코인이 실제로 사용되는 곳은 많지 않다. 2017년엔 거래서비스 중 하나가 파산해 사용자들이 도지코인 상당량을 잃은 적도 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