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싶다' 박은석 명예훼손으로 고소한 디렉터'조씨'추적

입력 2021-03-27 21:22   수정 2021-03-27 21:24

'그것이 알고싶다'(사진=SBS)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지난 수년 간, 배우를 상대로 고소를 진행하며 이득을 취한 것으로 보이는 캐스팅 디렉터 ‘조씨’의 행적을 추적한다.

대중에게 이름과 얼굴이 알려진 배우들이 제보자가 돼 ‘그것이 알고 싶다’를 찾았다. 어쩌면 자신의 이미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음에도 배우들이 용기를 낸 까닭은, 후배들이 자신이 겪었던 고통을 마주하지 않도록 ‘그’를 멈추게 하고 싶다는 순수한 마음에서였다. 배우들이 카메라 앞에서 들려준 이야기의 주인공은 캐스팅 디렉터 조씨. 한두 명도 아닌 수십 명의 배우가 조 씨로 인해 괴로웠고, 지금도 괴롭다고 입을 모았다. 배우들과 캐스팅 디렉터 조씨 사이엔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지난 2017년경, 대학로 배우들 사이에 흉흉한 소문이 돌기 시작했다. 대학로 곳곳을 누비며 배우들에게 접근해 명함을 건넨 캐스팅 디렉터 조씨에 관한 이야기였다. 대학로 배우들의 증언에 따르면, 조씨는 자신을 엔터테인먼트 회사 소속의 캐스팅 디렉터라 소개하며 배우들의 환심을 샀다.

이후 유명 감독의 대본을 보여주는 방법 등을 통해 배우들과 친분을 만들어갔던 조씨. 그런데 이런 과정에서 의아한 일들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우선, 캐스팅 디렉터라는 조씨와 미팅이 제작사 근처나 오디션 장소가 아닌 뜬금없는 목동 SBS 로비에서 이루어지곤 했다. 게다가 작품이나 캐스팅과 관련해 만나기보단 밥이나 술을 먹자는 등 사적인 자리에 가까운 미팅을 강요하는 일들이 있었다고 한다. 결정적으로 그의 명함 속 회사의 실체를 의심하게 되는 일이 발생하게 된다. SBS ‘펜트하우스’에 출연해 호평을 받는 배우 박은석도 조씨로부터 명함을 받고 의문스러웠다고 말했다.

박은석 소속사엔 조씨가 건넨 명함에 적힌 이름을 가진 캐스팅 디렉터가 없었다. 추적해보니 명함에 적힌 이름이 진짜가 아니라는 것도 알게 됐다. 박은석은 자신이 받은 대본을 돌려주는 과정에서 조씨가 지나치게 화를 내는 등 의심스러운 행동을 계속 보이자 이 사실을 다른 배우들에게 알려야겠다고 결심했다고 한다.

박은석은 당시 함께 공연 중이던 연극배우들 단체 채팅방에 조씨를 조심하라는 글을 최초로 올렸고, 이는 대학로 배우들 사이에 퍼져나갔다. 그러자 과거에 비슷한 피해를 보았다는 배우들의 증언도 이어졌다. 그런데 이 ‘조심하자’는 글과 채팅이 배우들의 삶을 괴로움으로 옭아맬 도구가 됐다.

그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아, 대학로 배우들은 줄줄이 고소장을 받게 된다. 조씨가 단체 채팅방에 참여했거나 글을 옮긴 배우들을 찾아내 자신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일일이 고소를 한 것이다. 이후 본인을 비판하거나 동조한 배우 수십 명을 차례로 만나 사과를 요구했고, 고소 취하를 빌미로 합의를 종용했다고 한다.

당시 조씨가 제안한 합의금은 적게는 수십만 원에서 많게는 수백만 원에 달했다고 한다. 미래의 더 큰 무대를 꿈꾸며 달려가던 대학로 배우들에겐 너무나 가혹한 금액이었지만 많은 배우가 조씨의 합의 종용에 따르기도 했다. 아무런 잘못이 없었다고 생각했지만, 연예계 활동을 위해 작은 흠 하나도 조심해야 했던 신인 배우들에게 조씨와의 법적 분쟁에 휘말리는 것은 두려운 일이기 때문이었다.

조씨는 자신은 무고한 피해자가 확실하니 합의금을 달라고 종용했고, 일시불로 안되면 다달이 나누어 내라고까지 요구했다. 그리고 합의를 거부하는 배우들에겐 자신의 명예훼손 사건을 언론에 기사화하며 괴롭힘을 이어갔다. 심한 경우 배우의 집에 직접 찾아가 행패를 부리다 접근금지 가처분신청을 받기도 했다. 오늘밤 11시 10분에 방송.

김나경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