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노화산업 키우는 경남도…K바이오 기업 유치 나선다

입력 2021-04-01 18:00   수정 2021-04-02 03:37

경상남도와 산청군이 바이오 기업 유치를 통한 한방항노화산업 활성화에 본격 나섰다.

경상남도는 산청군 금서면 평촌리에 조성한 ‘산청 한방항노화 일반산업단지’를 투자 유치 위원회 심의를 거쳐 기업투자촉진지구로 지정했다고 1일 발표했다. 15만8887㎡ 규모의 한방항노화 일반산단은 2014년부터 조성에 들어가 총 247억원을 들여 지난해 초 완공됐다. 한방항노화 테마파크인 동의보감촌과 산청의 항노화바이오산업이 핵심 인프라다.

산청군은 산단 조성 이후 중국과 국내 건강식품 기업을 초청해 투자 유치 설명회를 여는 등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렇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투자 유치가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경상남도와 산청군은 이번 기업투자촉진지구 지정을 계기로 분위기를 반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종원 경상남도 경제부지사는 “산청 한방항노화 일반산단의 기업투자촉진지구 지정은 산청을 포함한 서부경남 경제 및 항노화산업 활성화의 디딤돌 역할을 할 것”이라며 “코로나19 사태 후 부각되고 있는 K바이오산업의 도내 유치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라고 말했다.

기업투자촉진지구는 토지 분양 실적이 70% 이하이거나 분양 가능 면적이 최소 3만3058㎡ 이상인 산업단지, 또는 농공단지 가운데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 필요한 경우 지정할 수 있다. 기업투자촉진지구로 지정되면 다른 지역에 있는 기업이 공장을 이전하거나 입주 기업이 지정 지구에서 공장을 신·증설할 경우 최대 14억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경상남도는 그동안 기업투자촉진지구에 입주한 619곳에 입지보조금 167억원, 시설·이전보조금 51억원, 고용보조금 23억원 등 총 241억원을 지원했다.

경남의 항노화바이오산업은 산청에 있는 ‘경남한방항노화연구원’이 총괄한다. 이 연구원은 2009년 설립된 산청한방약초연구소가 전신이다. 2015년 경상남도로 이관된 이후 연구원으로 조직이 승격돼 경남 한방항노화산업의 거점 연구기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연구원은 올해부터 기업지원팀을 신설했다. 항노화 기업 대상 애로기술 지원 등 기존 연구개발 사업뿐만 아니라 판로 확대를 위한 홍보 관련 기업 유치에도 힘을 보탤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60억원을 들여 약용작물산업화지원센터를 건립하는 등 한방항노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도 확충한다.

농림축산식품부 공모를 통해 선정된 약용작물산업화지원센터를 2023년 완공할 계획이다. 센터가 건립되면 한방항노화 일반산단과 함께 관련 기업 및 약초 재배 농가의 고부가가치 상품 개발, 창업기업 교육 등을 지원하는 교두보가 될 전망이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