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헌·당규대로 후보 안냈어야"…침묵했던 與 초선 '뒤늦은 반성'

입력 2021-04-09 17:37   수정 2021-04-10 01:08

“당헌·당규에 의하면 이번 보궐선거에 더불어민주당은 후보 공천을 하지 말았어야 합니다. 초선 의원들로서 그 의사결정 과정에 치열하게 참여하지 못한 점 반성합니다.”

민주당 소속 초선 의원 81명이 9일 4·7 재·보궐선거 대패와 관련한 반성을 담은 공동 입장문을 냈다. 입장문에서 초선 의원들은 “이번 보궐선거에서 보여준 국민의 질책을 아프게 받아들이고 통렬하게 반성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민주당 소속이었던 자치단체장의 성폭력으로 초래된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당이 후보를 낸 것 자체가 잘못이었다고 지적했다. 강선우 의원은 “박원순 전 시장과 관련한 일은 20·30대 여성뿐만 아니라 굉장히 넓은 세대 여성들이 많이 겪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용우 의원은 “남 탓만 하고 사람들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제대로 읽지 못한다면 당 조직은 그들만의 조직이 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초선 의원들은 ‘더민초’라는 모임을 꾸려 당 지도부에 초선 의원들의 의견을 공식적으로 전달하기로 했다. 간사를 맡은 고영인 의원은 “오는 16일 원내대표 선거와 다음달 2일 전당대회 전 요구사항을 전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영환 의원 등 민주당 2030세대 의원 다섯 명은 별도의 입장문에서 “‘조국 사태’와 관련해 국민들께서 사과를 요구하면 사과할 용의도 있다”고도 했다.

그런데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초선 의원들의 기자회견에 고민정·윤건영 의원 등 소위 ‘진문(眞文)’들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고 의원은 박 전 시장의 성폭력 사건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으로 부르자고 한 민주당 여성 의원 3인방 중 하나다. 박영선 후보 캠프에 대변인으로 합류했다가 논란이 불거지자 사퇴했다. 윤 의원은 지난달 29일 한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박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 간 지지율 격차가 한 자릿수 이내로 들어왔다”고 했다가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선거법 준수를 촉구하는 행정처분을 받았다.

고·윤 의원이 빠진 걸 보고 민주당 안팎에서는 “모든 초선 의원이 패배 원인을 깊이 성찰하고 반성하는지 의심된다”는 말이 나온다. 또 다른 초선인 김용민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태가 터지면서 지지율 하락이 촉발된 것이지 검찰개혁에 대한 반발 때문은 아니다”며 “불공정을 확산시키는 언론도 제자리로 돌려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선거에 참패하고도 LH 사태, 언론 등 ‘남 탓’ 하는 건 하나도 안 바뀐 것 같다.

ohj@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