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생태계 확장에 적응 못한 통신사업자, 5G가 돌파구될까

입력 2021-04-13 08:59  

≪이 기사는 04월12일(11:55)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확장된 정보기술(IT) 생태계 안에서 통신사업자들이 새로운 시장을 제대로 선점하지 못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신용평가는 12일 5G(5세대 이동통신) 융합 서비스 시장 진출에 대한 기회 요인과 통신사업자별 대응 전략 점검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2019년 4월 상용화된 5G는 통신 산업의 새로운 성장 기회로 주목받고 있다.

5G는 진화된 처리 속도와 연결성, 맞춤형 네트워크 기술로 빅데이터 처리, 사물인터넷 등이 구현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4차 산업 혁명을 위한 핵심 인프라로 평가받고 있다. 통신사업자들은 각기 다른 전략으로 5G 융합 서비스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한국신용평가는 통신사업자 중 SK텔레콤이 신사업에 대한 관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평가했다. 미디어(SK브로드밴드), 융합보안(ADT캡스), 커머스(11번가) 등의 사업 부문을 갖추고 있는 데다 융합 서비스 제공자로 전방 사업 진출에 적극적이라서다. 신사업 부문의 매출 성장 기회가 가장 클 전망이지만 추가적인 사업다각화로 인한 투자 부담 확대와 지배구조 개편 여부가 관건이라는 분석이다.

기업의 4차 산업 전환을 위한 플랫폼 제공에 전략적 방점을 두고 있는 KT는 사업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어 신사업 확장에 따른 영업·재무적 변화에 대한 관찰이 필요하다고 분석됐다. 마지막으로 LG유플러스는 신사업 대응 역량을 기업·소비자 거래(B2C)에 집중할 경우 안정적인 실적을 유지할 것이라고 전망됐다.

한국신용평가는 "4차 산업 혁명이 5G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통신사업자가 시장에 진입하기에 유리한 측면이 있다"면서도 "성장 기회가 통신사업자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서 IT 사업자들이 가장 큰 경쟁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장 형성이 지연될 가능성이나 투자 부담 확대 가능성도 위험 요인 중 하나"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민유성 한국기업평가 연구원은 "5G 융합 서비스 시장이 성장 정체에 빠진 통신사업자들에 새로운 성장 동력 기반을 제공하겠지만 무리한 확장이나 부진한 성과는 신용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은정 기자 kej@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