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호환 동명대 총장 '두잉(Do-ing)대학' 가치 전국 확산

입력 2021-04-26 14:51  

교육 패러다임을 지식전달 중심에서 실천(Doing) 중심
트러프러너십-디지털공연예술-유튜브크리에이터 3개 전공
고전읽기, 한국100대명산 오르기, 원어로 노래하기 등 주목



전호환 동명대 총장(사진)이 내년 동명대에 신설할 두잉(Do-ing)대학의 교육적 가치를 전국적으로 알리고 나섰다.

국가교육회의 고등직업교육개혁위원장이기도 한 전 총장은 26일 서울시교육청에서 열린 ‘생활 속 스포츠 가치 실천 선언식’에 참석해, 동명대의 두잉(Do-ing)대학 교육 의미와 방향을 설명했다.

이날 서울시교육청은 선언식에서 스포츠에 들어있는 도전, 협업, 소통, 공감, 공정, 공존, 존중 등의 가치를 교육에 접목한다는 정책 의지를 알렸다. 서울시교육청은 전인교육 구현 및 민주시민 양성에 스포츠 가치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유승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 최의창 서울대 교수 등이 참석해 교육에서 스포츠 가치 구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전 총장은 축사에서 “두잉대학은 역량을 길러 어떠한 세상에서도 살아갈 수 있는 기본이 강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학생을 키울 것”이라며 “동명대도 서울시교육청이 추구하는 교육이 이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두잉대학은 동명대가 대학 교육의 패러다임을 ‘지식전달’ 중심 에서 ‘실천’ 중심 으로 바꾸기 위해 만드는 단과 대학이다. 두잉대학은 무학년, 무학점, 무티칭과 아웃클래스(OUTCLASS) 강의가 특징이다.

앙트러프러너십, 디지털공연예술, 유튜브크리에이터 등 3개 전공을 두며, 100여개 실천(Doing) 중심 교과목을 개설한다.

세부적으로 △승마, 요트, 수영, 한국100대명산 오르기, 오리엔티어링 등 체력 강화 및 도전 의식 고취 △고전읽기 및 독후감쓰기 등 읽고 쓰고 말하는 자질 향상 △한중일 100곡 노래 부르기를 통한 외국어 습득 △아르바이트, 주식투자 및 재무제표 작성 등 실전 경제의식 고취 △유튜브 개설 등 뉴미디어 능력 향상 등이다.

동명대는 앞으로 두잉대학에서 얻어진 교육적 성과를 전 대학으로 확산시킬 예정이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