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수 끝에 巨與대표 된 송영길…"백신·반도체·부동산에 집중하겠다"

입력 2021-05-02 17:52   수정 2021-05-12 18:11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가 4수 끝에 여당의 신임 사령탑에 올랐다. 내년 3월 예정된 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송 대표의 최대 과제는 ‘정권 재창출’이 될 것이란 전망이다. 송 대표는 부동산 정책 등을 언급하며 “타성에 젖은 관료를 견인하겠다”고 밝히는 등 당(黨) 주도의 국정 운영을 예고했다.
부동산이 제1 과제
송 대표는 2일 온라인으로 열린 민주당 전당대회 후 당 대표 수락 연설에서 “다섯 가지 핵심 과제인 부동산, 백신, 반도체, 기후변화, 한반도 평화번영의 실마리 찾기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4·7 재·보궐선거 참패 요인으로 꼽힌 부동산과 관련해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송 대표는 “당정 협의를 통해 정부의 2·4 부동산 대책을 뒷받침하고 실수요자 대책, 세제 문제를 보완하겠다”며 “‘누구나 집 프로젝트’를 보조 정책으로 협의하겠다”고 했다. 누구나 집 프로젝트는 집값의 10%만 있으면 입주한 뒤 10년 임대 후 최초 가격으로 분양하거나 임대를 연장하는 사업이다. 송 대표는 이를 위해 무주택자를 대상으로 담보인정비율(LTV) 등을 90%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송 대표는 당선 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생애 처음 주택을 구입하는 신혼부부, 청년 등 실수요자에 대해 LTV를 완화해야 한다”고 거듭 밝혔다. 하지만 당장 담보 대출을 조이는 내용의 가계대출 관리 방안을 내놓은 정부 기조에 역행해 당정 간 갈등의 불씨가 될 전망이다.

송 대표는 종합부동산세와 관련해 “종부세 조정은 신중해야 한다”며 “오히려 노년 공제, 보유 공제 비율을 조정해서 1주택자 공제 한도를 늘려주는 방안이 있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과세 이연 문제를 별도로 논의하겠다”며 “공시지가 현실화 속도 문제도 조정해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2위와 득표율 차 크지 않아
송 대표는 이날 “열정, 헌신, 지혜를 가진 모든 분을 하나로 모아 원팀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투표 결과 ‘당내 화합’ 역시 송 대표에게는 큰 과제가 될 것이란 전망이다. 송 대표의 최종 득표율은 35.6%로, 2위인 홍영표 후보(35.01%)와의 차는 0.59%포인트에 불과했다. 핵심 지지층인 권리당원 득표율에서는 홍 후보에게 밀린 것으로 나타났다. 압도적인 지지로 당권을 잡지 못한 것은 송 대표의 주도권 확보에 부담이란 분석이다.

송 대표가 스스로 문재인 정부와 차별화를 시도할 가능성도 적지 않다. 송 대표는 당 대표 후보 토론회에서 보유세 강화를 핵심으로 한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 “실현되지 않은 이득에 과세해 현금 소득이 없는 사람에게 커다란 부담을 준다”며 비판적인 의견을 밝혔다.

2019년에는 “원전 1기의 경제적 효과는 중형차 25만 대나 스마트폰 500만 대를 판 것 같은 수출 효과가 있다”며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어긋나는 발언도 내놨다. 그는 경선 과정에서도 “대통령과 민주당 이름만 빼고 다 바꿀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하기도 해 청와대와 일정 거리를 둘 여지를 남겼다.

야당을 향한 거친 발언으로 입길에 오른 적이 적지 않아 대야(對野) 관계가 순탄치 않을 것이란 전망도 있다. 이날 송 대표가 내놓은 수락 연설에는 야당에 대한 메시지는 일절 없었다.

전남 고흥이 고향인 송 대표는 광주 대동고,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2000년 16대 총선에서 국회에 입성한 그는 인천에서 5선을 지냈다. 2010년에는 인천시장에 당선됐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에는 대통령 러시아 특사, 북방경제협력위원장 등을 지냈다.
文 “단합해야 유능”
이날 문 대통령은 민주당 전당대회 축사에서 ‘원팀’을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문 대통령은 “새 지도부가 선출되면 우리는 다시 원팀이 돼 대한민국의 강한 회복과 도약을 위해 앞서갈 것”이라며 “단합해야만 국민께 신뢰를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당대회 전 여당 내에서 친문(친문재인) 강성 당원의 문자폭탄 논란 등 파열음이 불거진 것과 관련 문 대통령이 일종의 단속에 나섰다는 해석이 나왔다.

조미현/전범진 기자 mwis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