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조절 나선 오세훈…'우보천리'로 5년 집권 시정 짠다

입력 2021-05-06 16:14   수정 2021-05-06 16:35

오세훈 서울시장이 4.7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10년 만에 시장 자리에 돌아온 지 꼭 한 달이 됐다. 당선 초기 ‘독자 방역’과 재건축 규제 완화, 재산세 감경 추진 등으로 중앙 정부를 쉴 새 없이 압박하던 오 시장은 최근 들어 속도 조절에 나서는 모습이다. 내년 대권 도전보다는 시장 재선을 노리고 5년 집권 체제를 준비하기 위한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6일 복수의 서울시 관계자에 따르면 오 시장은 최근 간부들에게 각종 현안과 주요 공약 실현 방안과 관련해 “충분한 준비와 논의를 거친 뒤 서두르지 말고 사업을 추진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오 시장이 취임 후 최우선 정책으로 추진했던 ‘서울형 상생방역 매뉴얼’은 지난 달 내에는 공개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최종안이 나올 때까지 좀 더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의 합의를 전제로 추진하겠다는 오 시장의 방침 때문이다. 오 시장의 핵심 복지정책인 안심소득 실험 착수 시기도 올해 하반기가 아닌 내년으로 늦춰질 가능성이 높다. 실험집단 구성과 보건복지부와의 협의 등을 절차를 충분히 점검한 후 시행키로 해서다.

시 관계자는 “오 시장은 내년 대권 경쟁에 나가지 않을 것이란 언급을 여러차례 한 것으로 안다”며 “임기 1년 2개월이 아닌 서울시장 재선 도전을 전제한 5년 시계로 시정을 짜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서울시의 10년 청사진을 그리게 될 ‘서울비전 2030 위원회’을 구성한 데 이어 이날 서북·서남·동북 등 3개 권역에 여러 대학들을 연계한 창업밸리를 조성해 ‘청년서울’을 만들겠다는 구상도 우보천리(牛步千里)하겠다는 오 시장의 생각이 반영된 것이란 분석이다.

오 시장이 한 달간 추진했던 정책 중 가장 세게 ‘급브레이크’를 밟은 분야가 바로 부동산이다. 후보 시절 “일주일 내 재건축 규제를 풀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뒤 당선 후 가장 먼저 주택건축본부 업무보고부터 받는 등 빠른 주택공급 정책에 힘을 실었다. 재건축 활성화를 위한 안전진단 기준 완화, 공시가격 제도 개선 등을 국토교통부에 요청했다.

시장에선 이를 호재로 받아들여 재건축 단지를 위주로 신고가가 속출하는 부작용이 나타났다.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5월 첫째 주(3일 기준) 서울 아파트 값은 전주보다 0.09% 올라 지난주(0.08%)보다 상승 폭이 커졌다. 4·7 보궐선거 직후인 지난달 둘째 주 0.07% 반등한 이후 4주 연속 상승폭을 키웠다. 일단 오 시장은 주요 재건축 단지의 집값 급등을 막기 위해 여의도·목동·압구정·성수 등을 토지거래허가 구역으로 묶고 시장 안정에 주력하는 상황이다.

오 시장이 비록 방역과 부동산 두 가지 핵심 정책에 대해 빠른 성과를 내지 못했다 하더라도, 정치적 존재감을 드러냈다는 평가는 많다. 여권 관계자는 “국무회의의 유일한 야당 참석자로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고 서울시의회와도 아슬아슬하지만 협치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여당과 정부에 자극을 주는 효과가 있다”고 했다.

서울시 내부에서는 “오 시장의 지금까지의 행보가 합리적”이란 평가가 나온다. 오 시장은 본인의 ‘아킬레스건’과 같은 무상급식과 관련, 최근 유치원까지 확대하는 방안에 찬성하는 입장을 발표했다. 전면 재검토될 것으로 예상됐던 광화문 광장 공사도 그대로 이어가기로 결정하는 등 정책의 일관성을 최대한 지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새 시장이 온 뒤 기존 정책을 모두 뒤엎거나 대대적인 조직개편과 인사태풍이 있을 것이란 우려가 많이 해소됐다”고 말했다.

하수정/안상미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