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천연가스 사용 금지 놓고 대도시-주(州) 간 싸움 확산

입력 2021-06-01 10:51   수정 2021-06-14 00:02



미국 주요 대도시와 주(州) 정부 간에 신축 건물의 화석연료 사용 여부에 대한 싸움이 확산하고 있다. 대도시들은 "가스 사용을 막고 전기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주 정부들은 전기 전환으로 소요될 막대한 비용을 우려하고 있다.

3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도시 내 신축 건물의 석유, 석탄, 천연가스 등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고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방안을 둘러싼 갈등을 소개했다. WSJ는 "천연가스 허용 문제는 기후변화 대책을 넘어서 민주당과 공화당의 싸움으로 비춰진다"고 분석했다.

최근 샌프란시스코, 시애클, 덴버, 뉴욕 등 미국 주요 도시는 신축 주택과 건물에 화석연료 사용을 금지 혹은 제한하는 조치를 모색하고 있다. 2019년 버클리가 이 같은 법안을 처음 제정한 이후 기후변화에 대한 문제의식이 커지면서 다른 도시들로 급속도로 퍼지고 있는 모양새다.

이들은 미국 내 풍력·태양광 발전소 등을 통해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미 환경보호청(EPA)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미국 내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13%가 가정과 기업에서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반대로 애리조나, 텍사스, 오클라호마, 테네시, 캔자스, 루이지애나 등 주에서는 정부 차원에서 도시들의 입법 조치를 사전에 막겠다고 나서고 있다. 도시별로 천연가스 금지 움직임이 확산하기 전에 선제 조치에 나서겠다는 입장인 것이다.

이들은 천연가스 사용을 금지하게 되면 특히 주택의 경우 난방·조리 시스템 개조 등에 막대한 비용이 들어간다고 주장한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진행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현재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모든 주택 단지를 개조하는 데 최소 34억달러(약 3조7658억원)에서 최대 59억달러가 소요되며, 이 비용은 시와 거주자 양측에 모두 청구될 것으로 예측됐다.

천연가스 사용 금지 문제는 특히 미국이 세계 최대 천연가스 공급 국가란 점에서 논란이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에서 천연가스 공급 업체들의 입지가 줄어드는 등 산업 지형의 변화를 초래하는 복잡한 문제가 얽혀 있기 때문이다. 또 최근 전미음식점협회가 자석인덕션으로 음식을 조리하게 되면 기존에 가스레인지를 사용할 때보다 비용이 더 든다고 지적하는 등 사회 곳곳에서 불만이 계속되고 있다.

WSJ는 "이는 민주당과 공화당 간의 정치적인 싸움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천연가스를 금지하려는 도시 대부분은 민주당 텃밭인 반면, 반대 목소리를 내는 주 정부는 공화당 소속이라는 분석이다. 민주당 소속인 조 바이든 대통령은 최근 1조7000억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 계획을 발표하면서 전기 인덕션, 전열펌프 사용 확대 등을 촉구했다. WSJ는 "천연가스 사용 금지 지지자들은 바이든 정부가 더 많은 인센티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