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외교 나선 文 "글로벌 백신허브 역할 충실히 수행할 것"

입력 2021-06-13 13:31   수정 2021-06-13 13:50


문재인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한국은 글로벌 백신 허브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글로벌 보건 거버넌스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의 백신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 주요국, 백신 개발 기업과의 협력을 강조했다.

이날 영국 콘월에서 열리는 주요7개국(G7)정상회의에 참석한 문 대통령은 독일, 유럽연합(EU)정상과 아스트라제네카 최고경영자(CEO) 등을 잇따라 만나며 백신외교를 이어갔다.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과 우르술라 폰 데이 라이엔 EU 집행위원장과 만나 백신접종 확대, 특히 개발도상국에 대한 공급 확대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해서는 백신 개발에 대한 유럽의 선도적 능력과 한국의 우수한 생산 능력의 결합해 백신 생산 거점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의 양자 회담에서도 백신 협력이 최우선 과제였다. 문 대통령은 “백신 개발 선도국인 독일과 백신 생산 분야에서 강점을 가진 한국이 협력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통해 전 세계적인 백신 공급이 더욱 원활하고 공평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메르켈 총리는 “독일의 mRNA(메신저 리보핵산)기술 보유 백신 회사들과도 협의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전했다.

파스칼 소리오 아스트라제네카의 글로벌 CEO에게는 "더 원활한 세계 백신 공급을 위해 한국의 생산 능력을 활용해달라"며 백신 생산 허브로서의 역할 재확인했다.

보건을 주제로 열린 G7 확대세션1에서도 백신의 공급 확대를 위해 한국이 보유한 대량의 바이오 의약품 생산역량을 기반으로 ‘글로벌 백신 허브’ 역할 수행할 수 있다고 했다. 한·미 정상회담에서 생산 허브로서의 역할을 합의했지만, 미국 뿐만 아니라 여타 G7 국가들과도 백신 파트너십을 모색할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와 함께 개도국에 백신 지원을 위해 코박스 AMC에 대해 한국은 올해 1억달러를 공여한데 이어 내년 1억불 상당의 현금이나 현물을 추가로 제공하며 기여할 계획을 밝혔다.

청와대는 “보건, 기후변화 관련 국제적 대응에 있어 K방역 경험을 공유하고, 디지털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바이오 역량을 통해 백신공급 확대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음을 강조해 미국으로 시작된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의 확대를 모색했다”고 평가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협력 방안도 중점 논의대상에 올랐다. 문 대통령은 호주와 정상회담에서 ”(한국과 호주) 양국이 글로벌 공급망의 안정성에 함께 기여하고, 저탄소 기술과 수소 협력을 강화하기를 희망한다”며 “코로나와 기후위기, 저탄소?디지털 경제 전환으로 국제질서가 급변하는 가운데 가치를 공유한 우방 국가의 협력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G7참석을 “주요 경제들의 협의체인 G20을 넘어 글로벌 리더인 G7 국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선진국 반열에 올랐다는 의미”라고 평가했다. G7 정상회의에 2년 연속 초대되었으며 특히 금년은 권역별 주도국 4개국만을 소수 초청됐다는 점을 강조했다. 호주, 인도, 남아공이 영국연방 소속인것을 고려하면 의미 더 크다는 평가도 나온다.

강영연 기자/콘월=공동취재단 yy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