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아시아나 통합전략 승인…공정위 늑장에 산은이 먼저 했다

입력 2021-06-30 17:24   수정 2021-07-01 16:20

산업은행이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PMI(인수 후 통합전략)를 최종 승인했다. 두 항공사 통합에 따른 국내 항공산업 부활을 위해 마지막 관문인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 심사가 하루빨리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대한항공은 지난 3월 제출한 PMI를 산은이 승인했다고 30일 공시했다. 구체적인 PMI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두 항공사 및 자회사인 통합 저비용항공사(진에어·에어부산·에어서울) 운영계획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항공은 내년 아시아나항공 인수 후 2년간 별도 자회사로 운영한 뒤 통합 절차를 거쳐 2024년 대한항공 브랜드로 합병할 계획이다.

당초 대한항공이 산은과 협의해 정한 아시아나항공 인수 시점은 지난달 말이다. 하지만 공정위 등의 기업결합 심사가 늦어지면서 인수 시점을 미뤘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주식 취득 시점은 ‘국내외 기업결합 승인 등 정부 승인이 완료되는 시점’으로 합의했기 때문이다. 인수 절차가 완료되려면 한국을 비롯해 9개국에서 기업결합 심사를 통과해야 하지만 터키와 태국, 대만에서만 승인이 이뤄졌다.

항공업계는 국내 경쟁당국부터 이른 시일 내 결론을 내려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앞서 공정위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기업결합 관련 경제분석 연구의 용역 계약기간을 10월 말로 연장했다. 업계 관계자는 “자국 공정위마저 결합 승인을 미루는 상황에서 굳이 다른 국가가 먼저 승인을 내줄 리가 없다”고 지적했다.

공정위 기업결합 심사가 늦어질수록 국내 항공산업의 부활은 지연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여파에서 완전히 회복한다는 가정 아래 아시아나항공과의 통합으로 연간 3000억~4000억원의 시너지 효과가 날 것으로 보고 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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