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랜드마크 입지에 생활 편리…주상복합, 안 '살' 이유가 없다

입력 2021-07-18 16:49   수정 2021-07-26 16:20

‘타워팰리스’로 대변되는 주상복합은 주로 서울 지역에 많이 들어섰다. 하지만 이제는 지방광역시에서도 주상복합 아파트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역세권에 들어서는 데다 상업시설 등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생활하기 편리하다는 장점이 부각되고 있어서다. 우수한 조망권과 쾌적한 주거환경, 역세권 입지 등을 갖춘 지방광역시 주상복합이 잇달아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다. 신규 분양 단지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조망권·역세권 갖춘 광역시 ‘랜드마크’
18일 부동산114와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올 상반기 지방광역시에서 주상복합은 총 2545가구가 공급됐다. 같은 기간 수도권 주상복합 공급 물량(2297가구)을 뛰어넘는다. 지난해에는 지방광역시에서 분양한 주상복합이 1만3817가구에 달했다. 광역시의 도심 중심상권 개발과 함께 주상복합의 주무대가 지방으로 이동하고 있는 모양새다.

주상복합은 주거와 상업 공간이 공존하는 게 특징이다. 오피스 등 상업 공간이 저층부에, 주거 전용공간이 고층부에 들어선다. 그간 주상복합은 아파트에 비해 선호도가 떨어졌다. 발코니가 없고 실사용 면적이 적어 실용성이 떨어져서다. 관리비도 상대적으로 비싼 편이다. 용적률이 높아 향후 재건축을 추진할 때 사업성이 높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똘똘한 한 채’ 현상이 강화되면서 지방광역시 주상복합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있다. 광역시의 경우 ‘랜드마크’ 주상복합을 중심으로 교통·상권 등이 조성되기 때문이다. 코로나19 확산도 주상복합 인기를 높이는 요소다.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전용면적이 전반적으로 넓고, 건물 내 상가 등 편의시설을 갖춘 주상복합을 찾는 수요자가 늘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2009년 준공된 대구 수성구 범어동 ‘대구 두산위브더제니스’다. 이 단지는 최고 54층, 1494가구 규모다. 입주 당시 대구 지하철 2호선 범어역과 연결된 초고층 주상복합으로 큰 주목을 받았다. 범어동 A공인 관계자는 “고위공무원, 전문직 종사자, 기업 경영인 등이 주로 입주했다”며 “매년 대구 최고가 거래를 경신하는 등 ‘대구의 강남’으로 불리는 수성구 범어네거리의 랜드마크로 자리를 잡았다”고 설명했다.


실거래가도 빠르게 뛰고 있다. 부산 해운대구 우동 ‘대우월드마크센텀’ 전용 243.7㎡는 지난 5월 35억원에 신고가를 새로 썼다. 지난 3월(28억5000만원)보다 6억5000만원 올랐다. 울산 남구 신정동 ‘대공원 코아루파크베르’ 전용 83.3㎡는 지난달 6억7300만원에 거래됐다. 지난해 11월 6억3000만원에 거래된 주택형이다. 광주에서는 서구 농성동 ‘빌리브 트레비체’ 전용 136.4㎡ 분양권이 지난 5월 15억8220만원에 손바뀜했다. 앞서 같은 주택형의 분양권은 지난해 11월 14억7580만원에 거래됐다.
대구 부산 대전 등에서 공급 잇따라
지방광역시 주상복합 청약 시장에도 훈풍이 불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의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3월 1순위 청약을 받은 광주 서구 광천동 ‘힐스테이트 광천’은 152가구 모집에 5063명이 청약했다. 평균 경쟁률은 33.31 대 1을 기록했다. 올해 광주에서 분양한 단지 중 가장 높은 경쟁률이다. KCC건설이 지난 4월 부산 동래구 안락동에서 선보인 ‘안락 스위첸’은 1순위 청약에서 평균 60.28 대 1의 경쟁률로 마감됐다.

실수요자들은 하반기 지방 광역시에서 공급될 주상복합을 노려볼 만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이달 대구 중구 동인동에서 ‘힐스테이트 동인’을 선보인다. 지하 4층~지상 최고 49층, 5개 동 규모다. 대구 지하철 1호선 칠성시장역과 중앙로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현대건설도 이달 대구 중구 태평로3가에서 총 2개 블록, 390가구로 이뤄진 ‘힐스테이트 대구역 더퍼스트’를 분양한다. GS건설은 대구 북구 칠성동2가에서 ‘대구역자이 더 스타’를 하반기에 공급할 예정이다. 지하 5층~지상 최고 48층, 3개 동에 아파트 424가구와 주거용 오피스텔 81실로 조성된다.

부산에서는 쌍용건설이 하반기 동래구 온천동과 부산진구 부전동에서 ‘더 플래티넘’ 두 곳을 내놓는다. 대전 중구 오류동에는 보광종합건설이 ‘오류동 주상복합 골드클래스’(가칭)를 공급한다. 아파트 210가구와 오피스텔 111실로 구성된다.

장현주 기자 blackse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