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前 '盧탄핵' 책임론 공방…與의 '퇴행 정치'

입력 2021-07-23 17:46   수정 2021-07-24 01:07

“제가 마지막까지 노무현 대통령을 지키기 위해서, 탄핵을 막기 위해서 의장석을 지킨 사람입니다.”

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23일 라디오에 출연해 이렇게 말했다. 자신이 노 전 대통령을 잇는 ‘민주당 적통’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차기 대통령선거 후보를 확정 짓는 경선이 진행 중인 민주당에서 난데없이 17년 전 일어난 노 전 대통령 탄핵 사태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여당 1·2위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측은 ‘탄핵 책임론’을 제기하며 맞부딪쳤다. 이 지사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2004년 3월 18일 노 전 대통령 탄핵 표결 당시 “이 전 대표가 찬성표를 던졌을 거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의 이런 주장은 앞서 이 전 대표 측이 ‘민주당 적통론’을 제기한 것에서 비롯됐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공고한 상황에서 이 전 대표가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을 잇는 계승자임을 자처하자 탄핵 책임론으로 역공을 펼친 것이다.

이 지사 본인도 애초 “현대 민주주의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듯 ‘민주당 적통론’은 민주주의의 기본 철학과는 거리가 먼 주장이다. “민주주의 국가에서 당의 주인은 당원이고, 나라의 주인은 국민”이라는 이 지사의 말에 백번 동의한다. 하지만 결국 노 전 대통령 탄핵 책임론으로 되치기를 시도하면서 스스로 ‘적통 수렁’으로 빠져들었다.

민주당 경선에서 적통 논쟁이 벌어진 것은 당내 강성 지지층의 표심을 사로잡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민주당 관계자는 “당내 친노 지지자와 친문 지지자가 80% 이상 겹친다”고 했다. 선거 전략상 당 안팎에서 최대한 많은 표를 확보해야 하는 상황에서 불가피한 측면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고인(故人)을 이용한 정치를 언제까지 지켜봐야 할지 씁쓸하다. 노 전 대통령뿐 아니다. 이날 3주기를 맞이한 노회찬 전 의원을 두고도 이 지사는 SNS에 “노회찬의 꿈만큼은 반드시 이루겠다”라고 글을 남겼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시간이 지날수록 노 선배의 빈자리가 정말 커 보인다”고 했고, 고민정 민주당 의원은 “정당은 다르지만, 그의 정신은 닮고 싶다”고 했다. 개인적인 추모의 마음은 이해하지만 노 전 의원이 삶을 스스로 저버린 이유를 생각하면 혼란스러운 일이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상대의 과거를 트집 잡으며 헐뜯는 사이 국민에게 미래 비전을 제시하지 못하는 것은 아닌지 심히 걱정된다”고 글을 올렸다. 실로 공감한다. 정치권에서 대선 기간만이라도 과거가 아니라 미래를 논하는 모습을 보고 싶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