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판지·상자 업체들 "원지값 인상 과도하다"

입력 2021-09-08 18:17   수정 2021-09-09 01:54

골판지원지 제조업체들이 성수기 추석을 앞두고 일제히 가격 인상에 나섰다. 지난해 11월 이후 최근 1년간 세 번째다. 골판지 및 상자 제조업체들은 인상 횟수 및 인상률이 과도하다며 반발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담합 의심 행위로 신고하는 방안까지 논의 중이다.

8일 제지업계에 따르면 아세아제지와 한솔페이퍼텍이 생산하는 골판지원지는 이틀 전부터 전월 대비 t당 5만~7만원 올랐다. 업체와 종이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평균 인상률은 10%대 초반이다. 태림페이퍼와 아진피앤피, 전주페이퍼 등 다른 원지업체도 8~9월 가격을 10% 정도 인상했다. 작년 11월, 올해 4월에 이어 세 번째다.

원지기업들은 폐지 등 원자재값 인상을 견디기 힘들어 가격을 올렸다고 설명했다. 한 원지업체는 “작년 8월 ㎏당 130원이던 폐지가 1년 만에 260원으로 두 배로 뛰었다”며 “폐지와 펄프 등 원부자재와 운임비까지 크게 올라 원가 부담이 크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펄프·제지정보업체 RISI에 따르면 원지 가격은 세계적으로 오름세다. 작년 10월 대비 올해 7월 가격 상승률은 영국 48%, 이탈리아 73%, 러시아 117% 등이다. 같은 기간 한국의 누적 상승률은 30~40% 정도다.

국내에선 폐지가 부족해 공장 가동을 중단하는 사례도 나오고 있다. 전남지역의 J사와 경기지역의 K사는 지난달 25~26일 부분적으로 기계를 멈춰 세웠다. J사 관계자는 “7월부터 적자로 돌아섰고 이달도 적자가 뻔하다”고 푸념했다.

골판지 및 상자 제조업계는 인상률은 물론 인상 횟수도 지나치다고 반발하고 있다. 김진무 한국골판지조합 전무는 “앞서 두 차례에 걸쳐 이미 원가 인상분을 넘을 정도로 가격을 올렸는데 4~5개월 만에 또 올리는 건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상자업계는 원지업계의 가격 인상을 받아들이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로 실적을 꼽는다. 대부분 원지업체의 상반기 실적이 전년 대비 크게 개선됐다는 것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아세아제지는 올 상반기 매출 4515억원, 영업이익 661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0%, 영업이익은 97% 증가했다. 강성근 한국박스산업협동조합 전무는 “자체적인 원가 절감 노력은 안 하고 일방적인 부담만 전가하는 건 부당하다”고 했다. 상자업계는 원지업계를 공정위에 담합 의심 행위로 신고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병근 기자 bk1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