콧대 높던 구찌·샤넬, 무슨 일?…잇달아 한국에 '러브콜'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1-12-09 21:00   수정 2021-12-09 21:06


K콘텐츠가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받자 '명품'으로 불리는 콧대 높은 해외 패션 브랜드들이 한국 문화에 주목하고 나섰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이탈리아 케어링그룹 소속 구찌는 지난 6일 강원도 평창에서 영감을 얻은 '평창 캡슐 컬렉션'을 한국에서 단독으로 선보였다.

매년 여름·겨울 시즌 특화 컬렉션을 선보이는 구찌가 올 겨울에는 '마운틴 레저 컬렉션'을 기획하며 그 일환으로 스위스 세인트 모리츠와 한국 평창을 주제로 각각 컬렉션을 선보인 것. 평창 캡슐 컬렉션은 오렌지색과 흰색 가죽 트리밍 디테일이 특징인 토트백과 파우치, 스니커즈, 부츠, 니트웨어, 담요 등 12종으로 구성됐다.

구찌는 평창 캡슐 컬렉션에 대해 "겨울 시즌을 맞아 가장 최근 동계 올림픽을 연 한국과 올림픽 개최지인 평창을 기념하기 위해 선보인 컬렉션"이라고 설명했다.

구찌는 앞서 K콘텐츠에 꾸준히 관심을 갖는 행보를 보여 왔다. 올 초에는 브랜드 글로벌 앰버서더(홍보대사) 카이가 한국 아티스트 최초로 그의 이름을 건 '카이×구찌' 캡슐 컬렉션을 선보이기도 했다. 지난달에는 세계적으로 흥행한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으로 월드스타 반열에 오른 이정재를 브랜드 글로벌 앰배서더로 추가 영입했다.

메타버스(3차원 가상공간) 플랫폼 '제페토'에 '구찌빌라'를 열고 아바타용 상품을 선보이며 10~20대를 적극 공략하고 있다. MZ(밀레니얼+Z)세대에게 화제가 되는 K콘텐츠를 거점으로 소비자들 지갑을 열려는 시도인 셈이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구찌는 글로벌 패션 쇼핑 플랫폼 리스트(Lyst)가 선정한 올해(1분기 기준) 전 세계 검색량 1위 브랜드에 선정됐다. 국내에서도 명품 온라인 쇼핑몰 트렌비가 집계한 올해(11월 기준) 매출과 주문건수 브랜드 1위를 기록하는 등 인기를 누리고 있다.


에르메스, 루이비통과 함께 '3대 명품'으로 불리는 프랑스 브랜드 샤넬은 패션쇼에 한국어 노래를 등장시켰다. 디자이너에게 영감을 불어넣는 '뮤즈'인 수주(본명 박수주)가 모델이자 뮤지션으로 샤넬 패션쇼에 참여했다. '에테르(Ether)'란 밴드로 활동 중인 그는 지난 6월 곡 '햇님'을 발표한 바 있다.

7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le19M'에서 열린 샤넬 2021-22 공방 컬렉션 쇼에서 31번째 컬렉션 의상을 입고 캣워크를 선보인 수주는 이내 런웨이 뒷편에 다시 등장했다. 이후 그는 "하얀 물결 위에 빨갛게 비추는 햇님의 나라로 우리 가고 있네"란 우리말 가사로 시작하는 곡 '햇님'을 직접 불렀다.

샤넬 측은 "앰버서더인 수주가 이번 컬렉션을 위해 특별히 작곡된 아티스트 독점 사운드트랙의 피날레 곡을 부르기 위해 쇼를 걷고 난 후 다니엘 로파탱과 합류했다"고 설명했다.


샤넬 역시 여러 한류 스타와 손잡았다. 그룹 빅뱅의 지드래곤을 뮤즈로 삼았고 블랙핑크 제니 역시 2018년부터 앰버서더로 활동하고 있다. 배우 김고은이 앰버서더를, 공유는 샤넬 워치 & 화인 주얼리 앰배서더를 맡고 있다.

이같은 해외 패션 브랜드의 한국인 스타 '러브콜'은 최근 한층 가열되고 있다.

세계 최대 명품그룹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 소속 루이비통은 지난 10월 '오징어 게임'에 출연한 모델 겸 배우 정호연을 새 글로벌 앰버서더로 기용했다. 정호연은 루이비통이 올해에만 세 번째로 들인 한국인 앰버서더다. 앞서 방탄소년단(BTS)을 글로벌 앰버서더로, 배우 이민호를 워치 앤 주얼리 앰버서더로 기용했다.


샤넬 앰버서더로 활동하는 제니가 속한 블랙핑크 멤버는 모두 주요 해외 패션 브랜드의 앰버서더를 맡았다. 지수는 디올, 로제는 생로랑, 리사는 셀린느와 불가리의 글로벌 앰버서더로 활약하고 있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최근 명품 브랜드의 한국 스타 기용과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은 K콘텐츠가 세계에 미치는 막강한 영향력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