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궁금증 여기서 해결···당근마켓 커뮤니티 ‘동네생활’ 1위 게시글은?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2-01-10 15:42   수정 2022-01-10 15:43

우리동네 궁금증 여기서 해결···당근마켓 커뮤니티 ‘동네생활’ 1위 게시글은?

[한경잡앤조이=강홍민 기자] ‘우리 동네에서 가장 실력 있는 수선집은 어디일까?’ ‘새해 달력이 남아 있는 은행은?’ 당근마켓의 커뮤니티 ‘동네생활’에서 가장 많이 나온 질문은 무엇일까. 당근마켓이 ‘동네생활’의 2021년 데이터를 10일 공개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이웃들이 동네생활에서 가장 많이 나눈 주제는 1위 ‘동네질문’, 2위 ‘일상’으로 나타났다.

동네질문은 말 그대로 우리 동네와 관련해 궁금한 내용을 묻는 게시글을 말한다. 동네질문은 동네생활에 올라온 글 중 31.59%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관심을 끌었다. 동네를 가장 잘 아는 같은 지역 사람들이 모여 있는 커뮤니티인만큼, 동네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알 수 있다는 점에서 1위 주제로 올라온 것으로 보인다.



동네질문에는 맛집, 미용실, 세탁소, 수선집 등 다양한 동네가게 정보는 물론, 진료 잘 보는 병원, 반려견과 걷기 좋은 산책로 등 지역민들만 알 수 있는 장소를 묻는 질문이 주를 이뤘다. 영업시간이 일정하지 않은 매장이 오픈했는지, 유명 베이커리에서 판매하는 빵이 아직 남아 있는지 등 진짜 이웃들이 오며 가며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질문도 많이 올라왔다.

특히, 장소 질문 게시글 댓글에는 최근 생겨난 ‘동네 지도’ 기능으로 위치를 공유하는 경우도 많았다. 댓글에 직접 지도상에 위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으로, 정확한 장소 정보 추천이 가능하다. 동네 지도는 해당 지역 거주민이라면 누구나 위치를 생성할 수 있으며, 이렇게 모인 위치 정보들은 오픈맵 형태로 모아져, 내 근처 > ‘이웃과 직접 만드는 동네 지도' 에서 한 눈에 살펴볼 수도 있다.

관심 주제 중에는 ▲일상(19.64%) 글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재택근무를 하며 먹는 식단, 백신 접종 후 증상에 대해 묻거나 회복을 격려하는 대화 등 이웃끼리 소소한 일상 이야기를 공유하며 따뜻한 정을 나누는 모습이 정겨움을 자아냈다. 이어 ▲취미생활(11.46%), ▲동네맛집(9.51%), ▲강아지 고양이 등 반려동물(9.4%), ▲분실/실종센터(8.2%) 등이 베스트 관심분야 카테고리 상위 순위를 차지했다.

1년 전만해도 주요 순위에 없었으나, 새롭게 관심주제 5위로 올라온 분실/실종센터 카테고리에서는 실제 이웃들의 도움으로 동네의 많은 반려동물과 각종 소지품 등이 주인의 품으로 돌아가는 모습도 발견됐다. 지난해 7월, 동네생활 분실·실종센터를 통해 치매를 앓고 계신 어머니를 찾았던 따뜻한 일화가 널리 회자되며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같은 지역 사람들이 모여 있는 커뮤니티에서 빠르게 정보가 공유되고, '가족의 실종'이라는 슬픔에 공감한 이웃들이 적극적으로 움직이면서, 힘을 모아 이뤄낸 기적과 같은 사례로 꼽히고 있다.

이 밖에, 이웃들의 진심 어린 공감과 댓글 수, 조회 수 등 가장 많은 참여와 반응도를 보인 주제 1위는 귀여운 강아지, 고양이 이야기가 담긴 ‘반려동물’ 게시글들이 가장 높았다. 일상, 동네사건사고, 해주세요, 건강, 동네맛집, 동네소식 등이 뒤를 이은 것으로 집계됐다.

김문주 당근마켓 동네생활 팀장은 “2020년 9월 문을 연 동네생활이 불과 오픈 1년 여 만에 이용자들의 큰 관심을 받으며 지역 사회에 온기를 더하고 소통을 늘려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이웃에 대한 큰 관심과 선한 행동들이 모여 건강한 지역사회가 만들어질 수 있는 만큼, 당근마켓은 앞으로도 많은 분들이 연결의 가치를 경험하실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h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