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개봉한 박소담 주연 영화 ‘특송’의 배급을 맡은 NEW(뉴)는 최근 대체불가능토큰(NFT)을 발행해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글로벌 최대 NFT 거래 플랫폼 오픈씨에서 판매를 시작하자마자 3000개가 매진됐다. 지난달 29일 선판매된 1000개는 1초 만에 품절됐고, 지난 2일 주요 판매에서는 2000개가 5초 만에 완판됐다. 선판매에선 30클레이튼(약 5만원), 주요 판매에선 50클레이튼(약 8만원)에 거래됐다. NEW 관계자는 “1초 만에 완판되는 걸 보고 우리도 깜짝 놀랐다”며 “영화 시장에도 NFT 구매라는 새로운 트렌드가 생겨난 것”이라고 말했다.영화, 웹툰 시장에도 NFT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NEW를 비롯해 영화사 넥스트월드, ‘나 혼자만 레벨업’ 등의 웹툰을 내세운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잇달아 NFT 사업에 뛰어들었다. NFT가 새로운 수익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팬들도 작품 흥행을 응원하는 동시에 자신이 산 NFT의 가치 상승을 기대하면서 적극 투자하고 있다. 영화·웹툰은 미술을 비롯한 순수예술에 비해 대중성과 접근성이 높아 NFT 수요가 빠르게 늘어날 것이란 예상도 나온다.
NEW는 지난해 11월 글로벌 기업 아레나캐스트와 NFT 발행 및 마켓 개발·운영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NEW 관계자는 “800여 개의 지식재산권(IP)을 NFT, 메타버스 등 새로운 산업과 연계해 적극 활용할 것”이라며 “외국인도 참여할 수 있어 글로벌 사업 확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군함도’ ‘1987’ ‘지금 만나러 갑니다’ 등에 꾸준히 투자해 온 영화사 넥스트월드도 싱가포르 업체 JP게티와 함께 NFT 사업에 뛰어들었다. 양사는 영화 캐릭터 관련 NFT 상품을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 ‘에그버스’를 구축해 아이언맨, 조커 등 유명 캐릭터를 활용한 NFT 상품을 판매할 예정이다.
이 업체는 예상외의 흥행에 힘입어 ‘빈껍데기 공작부인’의 NFT도 발행하기로 했다. 웹툰과 웹소설로 함께 만들어진 이 작품의 누적 조회 수는 1억1000만 뷰에 달한다. NFT엔 ‘특송’처럼 제너러티브 아트 방식이 접목된다. 작품 속 캐릭터와 주인공의 주요 장신구를 활용한 디지털 아트로, 7777개의 각기 다른 NFT를 발행할 예정이다. 오는 22일 선판매에 이어 23일 주요 판매가 시작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NFT 발행은 팬들이 웹툰을 색다른 방식으로 즐기도록 돕는 동시에 IP를 새롭게 확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새로운 기술과 접목해 판로를 확대하고 창작자들의 기회도 넓혀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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