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조 혈세' 들어간 대우조선, 다시 채권단 관리 체제로

입력 2022-01-14 00:39   수정 2022-01-14 00:40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무산됨에 따라 대우조선은 다시 채권단 관리체제로 편입될 전망이다. 2008년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한화가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인수를 포기한 데 이어 두 번째 매각 실패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 지분 55.7%를 보유한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은 작년 하반기부터 유럽연합(EU)의 불승인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대안을 모색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무산에 대비한) 플랜 A, B, C, D까지 고민하고 있다”며 “이해관계자와 긴밀하게 협의해 후속 조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초 산은은 2019년 3월 체결한 현대중공업그룹과의 본계약에 따라 대우조선 지분 전량을 조선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에 넘기고, 유상증자에 따른 신주를 받기로 했다. 합병이 완료되면 한국조선해양에 이어 지분 18%를 보유한 2대 주주로 남는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합병 무산으로 산은은 대우조선의 새 주인을 찾아야 할 처지가 됐다. 10여 년 만에 찾아온 ‘조선업 슈퍼사이클’에도 대우조선의 자력 생존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것이 산은의 판단이다. 지난해 3분기 기준 대우조선 부채비율은 297.3%다. 작년 상반기에 후판 가격 상승분을 회계장부에 반영하면서 영업손실이 1조원을 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대우조선은 조선업 호황에 힘입어 지난해 목표치(77억달러)를 40%가량 초과한 108억달러의 수주를 달성했다. 수주가 실제 매출에 반영되는 데 통상 2~3년이 걸리는 만큼 대우조선이 그사이 유동성 위기에 맞닥뜨릴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20여 년간 13조원을 투입한 채권단으로선 또다시 공적자금을 지원해야 할 상황에 빠지게 될 수 있다.

정부는 EU 발표 직후 대우조선 경영 정상화를 위해선 ‘민간 주인 찾기’가 필요하다는 것이 일관된 입장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새 매수자를 찾는 건 당분간 어려울 것이란 예상이 많다. EU가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시장 독과점을 우려해 반대한 만큼 LNG선의 또 다른 강자인 삼성중공업과의 합병은 불가능하다. 조선업이 아닌 다른 산업군에서 원매자를 찾아야 한다는 뜻이다. 인수 후보군으로 한화, 효성 등이 꼽히기도 하지만 이들도 선뜻 나서기는 쉽지 않다. 대우조선이 워낙 덩치가 큰 기업인 데다 재무구조도 열악해 섣불리 인수했다가 ‘승자의 저주’에 빠질 수 있어서다.

강경민/남정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