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신속항원검사 방식, 선별진료소에도 도입"

입력 2022-01-21 09:01   수정 2022-01-21 09:04

김부겸 국무총리가 "‘오미크론의 공습’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며칠 전부터 확진자 수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광주, 전남, 경기도 평택 지역은 이미 오미크론이 우세종으로 자리잡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총리는 "그렇다고 지나치게 두려워하거나 막연한 공포감에 사로잡힐 필요는 없다"며 "정부가 중심을 잡고, 의료계의 협력과 헌신, 국민들의 참여와 협조를 밑거름 삼아, 미리부터 지금의 상황에 대비해 왔기 때문"이라고 했다.

김 총리는 "중환자 병상의 경우 어제까지 1,604개를 추가 확보하여 목표를 이미 달성했고, 계속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며 "생활치료센터는 1만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여력이 있지만, 계속 확충해 나가고 있다"고 했다. "고령층의 백신 3차 접종률은 84%에 도달했고, 중증화율을 낮추는 ‘먹는 치료제’가 지난주부터 도입되어, 의료현장에서 본격 사용되고 있다"고도 했다.

김 총리는 "스스로 진단검사가 가능한 신속항원검사 방식을 선별진료소에도 도입하겠다"며 "이렇게 되면 기존 PCR 검사는 고위험군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속도가 훨씬 빨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 "오미크론이 급증하고 있는 몇몇 지역을 대상으로, 동네 병·의원 중심의 검사·치료체계 전환모델을 우선 적용한다. 그 결과를 보면서 확대·보완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했다,

김 총리는 "‘먹는 치료제’의 사용을 더욱 확대한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투약 연령을 65세에서 60세 이상으로 낮추고, 요양병원, 요양시설, 감염병전담병원까지 공급기관을 넓히겠다"며 "내주에 환자 개인별 진료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가동되면 처방이 더 늘어날 것"이라고 했다.

또 "해외유입 확진자를 줄이기 위해 입국관리를 더욱 강화한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입국 후, 격리과정에서 기존 PCR 검사에 더해 신속항원검사를 추가적으로 실시하겠다"며 "격리면제 사유를 엄격하게 한정하고 대상자도 최소화하는 한편, 면제서 유효기간도 1개월에서 14일로 단축한다"고 했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