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털시대' 코웨이·SK매직의 질주

입력 2022-02-16 16:45   수정 2022-02-17 01:54

국내 간판급 렌털 업체인 코웨이 및 SK매직·현대렌탈케어 등이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재택근무 확산에 따른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소비자가 늘면서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정수기에 치중돼 있던 렌털 제품도 매트리스, 공기청정기, 식기세척기 등으로 다변화하는 추세다.
판매 채널 다변화 효과
코웨이는 지난해 매출 3조6643억원, 영업이익 6402억원을 냈다고 16일 공시했다. 전년에 비해 각각 13.2%, 5.6% 늘어난 수치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코웨이 관계자는 “2019년 처음 매출 3조원을 돌파한 뒤 매년 증가 추세”라며 “특히 해외 법인 매출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코웨이의 지난해 해외 법인 매출은 1조2151억원으로 전년 대비 35.6% 증가했다. 말레이시아와 미국 법인 매출이 각각 9802억원, 1696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38.3%, 11.3% 증가했다. 해외 법인 계정 수 역시 전년보다 33.5% 증가한 258만 계정을 기록했다. 코웨이 국내외 총 계정은 908만 개에 달한다.

국내 가전사업 부문에서도 프리미엄 브랜드인 ‘노블 컬렉션’ ‘아이콘 정수기’ 등 제품이 인기를 얻었다. 노블 브랜드는 고급스러운 외관에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기술 등을 적용해 소비자 편의를 높인 게 특징이다. 코웨이 측은 “지난해 초 통합 정보기술(IT) 전담조직인 ‘DX센터’를 신설한 뒤 기술인력을 늘리며 디지털 전환을 노린 게 성과를 내고 있다”고 자평했다.

SK매직 역시 지난해 매출 1조788억원으로 역대 최대 매출을 냈다. 2020년에 이어 2년 연속 1조원 이상 매출이다. 정수기, 식기세척기, 전기레인지 등 주력 제품들이 선전하면서 렌털시장 선두권을 유지하고 있다. 다만 영업이익(712억원)은 말레이시아 현지 법인의 적자로 다소 줄었다. SK매직 관계자는 “2019년부터 렌털 영업 중인 말레이시아에서 아직 사업이 성숙 단계에 이르지 않아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SK매직은 판매 채널 확대에 따른 효과를 보고 있다는 평가다. 지난해 5월 삼성전자와 업무협약을 맺고 삼성전자의 가전제품을 SK매직 플랫폼을 통해 판매하기 시작했다. SK텔레콤과 제휴를 맺고 전국 3500여 개 SK텔레콤 매장을 통해 렌털 제품의 상담·가입을 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도 썼다.
매트리스 등 신사업 진출
렌털업계에선 쿠쿠, 교원웰스 등 아직 작년 실적을 발표하지 않은 국내 주요 렌털 업체도 대부분 호실적을 낸 것으로 보고 있다. 비교적 후발주자인 현대렌탈케어도 지난해 매출 1148억원으로 역대 최대 매출을 냈다.

MZ세대로 대표되는 젊은 소비자층이 가세한 것이 렌털산업 성장의 핵심 요인으로 꼽힌다. 현대렌탈케어 관계자는 “과거 소비자는 제품 ‘소유’에 방점을 뒀다면 최근에는 ‘사용’에 방점을 두면서 렌털 제품 수요가 늘고 있다”며 “젊은 세대들이 코로나 여파로 집에 머무르면서 공기청정기, 의류관리기 등 새로운 생활가전에 대한 관심도 증가했다”고 말했다.

렌털 업체들은 여세를 몰아 신규 품목 발굴에 나서고 있다. 코웨이가 지난해 매트리스 생산업체 아이오베드를 인수한 것도 이런 흐름을 반영한다. 코웨이의 매트리스 렌털 관련 매출은 작년 기준 약 2100억원을 기록했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