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AI·로봇 기술 적용한 스마트팩토리…'이포레스트' 연말 첫선

입력 2022-04-18 15:19   수정 2022-04-18 15:20


현대차·기아는 최근 인공지능(AI)과 로봇 기술 등 혁신적인 자동화 방식을 적용한 스마트팩토리 브랜드를 ‘이포레스트(E-FOREST)’로 확정지었다. 이포레스트는 현대차·기아가 생산하는 완성차뿐만 아니라 목적기반모빌리티(PBV)와 같은 미래차 생산까지 담당하는 생산 거점으로 구축될 예정이다.
○“스마트팩토리로 제조시스템 혁신”
이포레스트는 고객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모든 것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제조시스템의 혁신을 추구하는 스마트팩토리 생태계다. 브랜드 명칭의 가장 앞 글자인 ‘E’에 보다 효율적(Efficient)이고 경제적(Economical)인 방식으로 모빌리티 산업 환경(Environment)의 진보를 달성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아울러 고객 및 파트너사에 최고의 만족(Excellence)을 선사하기 위해 AI, 로봇 기술, 정보통신기술(ICT) 등의 요소와 가치를 연결하고, 모두(Everyone)를 위한 혁신을 이루겠다는 뜻도 들어 있다. 포레스트(FOREST)는 이런 요소들이 모두 어우러진 생태계를 뜻한다.

스마트팩토리 브랜드인 이포레스트는 이런 브랜드 명칭에 담긴 다양한 의미를 실현하기 위해 오토 플렉스(Auto-Flex), 인텔리전트(Intelligent), 휴머니티(Humanity) 등 세 가지 가치를 지향한다.

첫 번째는 오토 플렉스다. 요즘 소비자들은 공장에서 동일하게 생산된 제품보다 개개인의 취향이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제품을 선호한다. 자동차 산업 역시 이런 흐름에 맞춰 디자인부터 색상, 첨단 기능 등 고객이 제품 구매 시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이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오토 플렉스는 이런 개개인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혁신적이고 고도화된 자동화 생산방식을 도입하는 것을 뜻한다. 한 공간 내에서 다양한 자동차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생산해 낼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얘기다. 별도의 생산 설비 교체 없이도 여러 종류의 자동차를 하나의 공장에서 생산하는 것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하나의 플랫폼을 활용해 목적에 따라 다른 공간 구성과 기능을 넣어야 하는 PBV 생산과도 맥락이 맞닿아 있다.

인텔리전트는 이포레스트가 추구하는 두 번째 가치다. 이포레스트는 미래 ICT를 활용해 공장 운영의 자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한다. 제품의 품질관리, 생산 설비, 물류 등 공장 내 모든 시스템 데이터는 물론 외부의 정보까지 수집하고 분석해 빅데이터화한다. 이후 AI가 이를 기반으로 공장을 운영한다.

세 번째 가치는 휴머니티다. 사람과 로봇의 조화,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사람에게 위험 또는 유해한 작업 환경에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하거나, 작업자의 업무를 돕는 협업 로봇 또는 작업자의 건강을 고려해 설계된 웨어러블 로봇 도입 등은 휴머니티를 추구하는 기술의 좋은 예다.

현대차·기아는 생산라인에서 위를 보고 일하는 근로자를 보조하는 웨어러블 로봇인 벡스(VEX)와 무릎관절 보조 로봇인 첵스(CEX) 등을 선보여 사람과 로봇이 공존하는 작업환경에 대한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올해 말 싱가포르 혁신센터에 적용
이포레스트는 올해 말 완공 예정인 스마트팩토리 현대자동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에 적용된다. HMGICS의 목적인 미래 모빌리티 가치사슬(밸류체인) 혁신의 중심은 고객이다. 현대차그룹 고객은 스마트폰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자동차를 간단히 계약할 수 있고, HMGICS는 주문형 생산 기술로 고객이 주문한 사양에 맞춰 즉시 차를 생산한다.

고객은 HMGICS 내 별도로 마련된 공간에서 자신의 자동차가 생산되는 과정을 직접 관람할 수 있다. 생산이 완료된 자동차는 HMGICS 옥상의 스카이 트랙으로 옮겨지고, 고객은 트랙에서 시승해본 뒤 차를 인도받을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고객 중심의 혁신 제조 플랫폼을 개발하고 실증하기 위해 HMGICS 내에 소규모 전기차 시범 생산 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이 같은 사람 중심의 지능형 제조 플랫폼을 실증하기 위해 AI, 사물인터넷(IoT), 로보틱스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한다는 구상이다.

지영조 현대차그룹 이노베이션담당 사장은 “세계 최고 수준의 메타팩토리 구축을 통해 HMGICS는 제조 혁신 분야의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며 “모빌리티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다양한 신기술 도입을 이어가며 미래 혁신을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박한신 기자 ph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