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혁신위 띄운 날…'장제원 포럼'에 친윤 대거 집결

입력 2022-06-27 17:48   수정 2022-06-28 01:37


친윤(친윤석열) 그룹 핵심인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이끄는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에 친윤 그룹 의원이 대거 집결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주도의 혁신위원회 첫 회의와 같은 날 열려 친윤 그룹과 이 대표 간 세력 다툼이 본격화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미래혁신포럼은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초청해 강연회를 열었다. 코로나19와 대선 등으로 멈췄던 활동이 1년 반 만에 재개된 것이다. 이날 행사에는 권성동 원내대표를 포함한 당 지도부를 필두로 50여 명의 국민의힘 소속 의원이 모였다. 특히 차기 유력 당권 주자로 분류되는 안철수 의원과 김기현 의원 등도 모습을 나타내 눈길을 끌었다.

정치권에서는 이번 모임이 친윤 그룹 세력화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원조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인 권 원내대표와 장 의원, 정진석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참여해 신(新)친윤계로 분류된 김정재·박수영·배현진 의원도 얼굴을 비추며 힘을 보탰기 때문이다.

다만 장 의원은 이 같은 가능성에 대해 “과한 해석”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미래혁신포럼은 20대 국회에서 시작한 모임”이라며 “왜 지금 와서 세력화라는 이야기를 하느냐”고 말했다.

안 의원의 참석을 두고 ‘반(反)이준석 연합’이 꾸려졌다는 평가도 나왔다. 안 의원은 국민의당 몫의 최고위원으로 친윤계 정점식 의원을 추천해 이 대표의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이날 행사에서도 안 의원은 강연장 맨 앞줄에 장 의원과 나란히 앉았다. 장 의원은 안 의원에게 예고에 없는 축사를 맡기며 두 사람 사이의 친분을 과시하기도 했다.

안 의원은 이날 포럼이 끝난 뒤 “이 대표의 ‘간장 한 사발’ 표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속이 타나 보죠”라고 답했다. 이어 “한국말인데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며 “발언의 취지를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이 대표는 지난 24일 자신의 SNS에 “다음주 내내 간장 한 사발 할 것 같다”고 적었다. ‘간보는 안철수’와 ‘장제원’의 줄임말인 ‘간장’이라는 단어를 사용해 두 사람을 공격한 것이다. 안 의원의 이날 발언은 이 대표의 공격에 굳이 정면 대응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분석된다.

한편 이날 혁신위는 이 대표와 최재형 혁신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첫 회의를 열었다. 당원 증가에 따른 새 운영체계 확립과 공천 개혁 등 당 쇄신 방안을 논의했다. 이 대표는 앞서 열린 ‘반지성 시대의 공성전’ 세미나에 참석해 “언론에 익명으로밖에 인터뷰할 수 없는 분들 모두 공성전 대상”이라며 친윤 그룹을 비판했다. 이 대표는 대선 이전부터 “윤핵관들이 익명 인터뷰로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문제 삼았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