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부남 피카소, 28세 연하 '황금 뮤즈'와의 금지된 사랑

입력 2022-08-30 09:45   수정 2022-08-30 11:10

활짝 핀 날개, 동그랗게 말린 깃털, 고개를 뒤로 돌려 깃을 고르는 뾰족한 부리…. 미국 서부의 최대 미술관인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미술관(LACMA)의 1층 현대미술 전시공간에는 청동으로 만든 수탉 조각상이 놓여있다.

이 조각을 만든 예술가는 다름아닌 파블로 피카소(1881~1973). 회화로 더 이름을 알렸지만, 사실 피카소는 조각작품도 꾸준히 남겼다. LACMA에 전시돼있는 '수탉'(The Cock·1932년)은 피카소가 프랑스 북부의 작은 마을인 지조르의 보이젤루프 성에서 머물면서 만든 작품 중 하나다.



이 조각에는 비밀이 있다. 피카소가 내연녀인 마리 테레즈 발테르의 겉모습을 부분부분 숨겨둔 것. LACMA는 작품설명에서 "넓은 이마, 짧은 머리, 특징적인 외형(high forehead, short haircut, and pronounced facial features) 등 발테르의 모습을 반영했다"고 말한다.

수탉 조각상뿐만이 아니다. 피카소는 보이젤루프 저택에 머무는 동안 발테르로부터 영감을 받은 작품을 다수 만들었다. 발테르의 흉상을 만드는가하면 그녀의 모습을 회화로 그리기도 했다. 1920년대부터 1930년대 말까지 피카소가 만든 작품 다수가 발테르에게 영감을 받았다.

◆28세 연하의 '황금 뮤즈'
발테르는 어떻게 피카소의 '뮤즈'가 됐을까. 그들의 만남은 192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피카소는 46세였고, 발테르는 18세였다. 피카소가 발테르에게 모델을 제의한 것을 계기로 둘은 연인으로 발전했다. 28세라는 나이 차에도 불구하고 피카소는 발테르에게 강렬하게 끌렸고, 끈질기게 구애했다고 한다.



하지만 피카소는 그 때 우크라이나 출신의 발레리나 올가 코클로바와 결혼한 유부남이었다. 그들 사이에는 아들도 있었다. 변덕스러운 성격의 피카소가 코클로바에게 싫증이 났던 시기에 발테르와의 '금지된 사랑'이 시작된 것이다.

발테르는 피카소가 만났던 수많은 연인 가운데서도 손에 꼽히는 '뮤즈'다. 그는 발테르를 '황금 같은 뮤즈(golden muse)'라고 부르기도 했다. 피카소의 또 다른 연인이었던 프랑수와즈 질로마저 "그녀는 피카소에게 우주적이고 초현실적인 질서와 조화의 상징이었다"고 말할 정도였다.
◆발테르 초상화 한 장, 856억원에 낙찰
피카소는 풍만한 곡선과 화려한 색채로 발테르의 여성적인 모습을 부각하는 작품을 다수 만들었다. 피카소의 대표작 중 하나인 '꿈'(Le Reve·1932년)도 발테르를 모델로 한 것이다. 고개를 옆으로 젖힌 재 평화롭게 잠에 든 발테르의 모습이 특징적이다. 피카소에게 착하고 순진한 발테르가 마치 꿈 같은 쉼터였다는 것을 보여준다.



지난 5월 미술 경매시장에서 856억원에 낙찰돼 화제를 모았던 '누워있는 벌거벗은 여자'(Femme nue couchee·1932년)도 발테르에게서 영감을 받았다. 여성의 특징을 추상화한 이 그림에 대해 경매 주관사 소더비는 "발테르의 성적매력과 우아함을 동시에 담았다"는 평가를 내놨다.
◆서울로 오는 발테르의 초상화
그들의 만남은 어떻게 끝을 맺었을까. 발테르는 피카소의 가장 유명한 뮤즈였지만, 유일한 뮤즈는 아니었다. 피카소는 발테르와 8년 넘게 연인관계를 유지하다가, 1936년 유고슬라비아 출신의 사진작가 도라 마르와 만나 사랑에 빠진다. LACMA의 피카소 전시관에 있는 '손수건을 쥐고 우는 여인'(Weeping Woman with Handkerchief·1937년)의 모델이 바로 도라 마르다. 여성편력이 심했던 피카소는 이후에도 수많은 여성을 만났다.



다음달 2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막하는 '프리즈 서울'에서도 피카소의 뮤즈들을 볼 수 있다. 뉴욕 애쿼벨라갤러리즈는 발테르의 초상화에 마르를 겹쳐서 그린 '술이 달린 붉은 베레모를 쓴 여자'(Femme au beret rouge a pompon·1937년)을 프리즈에서 선보인다. 2017년 영국 사업가에게 400억원대에 판매된 고가의 작품이다.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