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조용필 콘서트, "팬 못만난 4년이 40년 같았다"…'72세 가왕'은 여전히 전성기

입력 2022-11-27 18:16   수정 2022-11-28 00:19

‘세월도 비켜간다’는 말은 이럴 때 써야 하지 않을까. 집에서 손주들 돌볼 나이에 전성기 못지않은 가창력과 에너지를 뿜어냈으니 말이다. 일흔두 살 조용필(사진)이 4년 만에 찾은 무대를 보면서 그의 이름 앞에 왜 ‘가왕(歌王)’이란 수식어가 붙었는지 고개가 끄덕여졌다.

지난 26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KSPO돔(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조용필&위대한탄생 콘서트’의 열기는 여느 K팝 아이돌 스타에 못지않았다. 공연장은 ‘오빠’가 적힌 피켓과 응원봉을 들고 “조용필”을 연호하는 1만 명의 팬으로 발 디딜 틈이 없었다. 조용필은 내년 정규 앨범 20집 발매를 앞두고 신곡 ‘찰나’와 ‘세렝게티처럼’을 20일 먼저 공개했고, 이를 기념해 네 차례 공연(11월 26~27일, 12월 3~4일)을 열기로 했다. 이날 공연을 포함해 티켓이 전부 매진됐다.

조용필은 인사말 대신 ‘꿈’ ‘단발머리’ ‘그대를 사랑해’ 등 ‘노래 3연타’로 인사했다. 그러고선 팬들에게 “제가 가수 생활한 뒤 (공백이) 가장 길었던 시간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4년이 40년 같았습니다. 반갑고 기쁩니다”라고 정식 인사했다.

조용필은 이날 23곡을 불렀다. 이 중 10곡은 한마디 멘트도 없이 연달아 불렀다. 젊은 가수도 중간중간 이야기하거나 게스트를 부르는 식으로 힘을 비축하는데, 가왕에겐 ‘에너지 축적 시간’이 필요 없었다. 두 시간 노래하는 동안 음정과 박자에 흔들림이 없었다.

볼거리도 많았다. 조용필의 기타 연주에 팬들은 자리에서 일어나 ‘떼창’했다. ‘친구여’처럼 잔잔한 노래를 부르다 ‘모나리자’ ‘고추잠자리’ 등 신나는 음악으로 전환되자 관객들은 몸을 흔들었다. 신곡 ‘찰나’와 ‘세렝게티처럼’은 나온 지 며칠 안 됐는데도, 많은 사람이 따라 불렀다.

조용필의 농담과 너스레를 보고 듣는 건 또 다른 재미였다. “사랑해요”란 함성이 객석에서 나오자, 조용필은 “나도요”라고 화답했다. 공연 도중엔 “몰입하다 보면 콧물이 나옵니다. 휴지 좀 갖다주세요”라고 말했다. 중장년 관객이 많았지만, 부모님과 함께 온 20~30대도 여럿 눈에 띄었다. 세대를 뛰어넘는 명곡이 워낙 많다 보니, 그의 노래를 따라부르는 젊은이도 많이 보였다.

조용필은 ‘여행을 떠나요’로 공연을 마무리 지었다. 팬들에게 “감사합니다”란 인사를 다섯 번이나 했다. 그 인사에는 자신을 찾아준 팬들에 대한 고마움, 코로나19가 잠잠해지면서 공연무대가 다시 열린 데 대한 감사함, 일흔둘의 나이에도 두 시간 공연을 너끈히 할 수 있게 몸을 관리해온 스스로에 대한 대견함이 묻어 있었다.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